웹그래픽디자인 벡터(vector) 이미지 / 비트맵(bitmap)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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벡터(vector) 이미지
- 점과 점을 연결하는 수학적 함수관계에 의해 구현된다.
- 색상과 위치 속성을 포함하는 선과 그 선이 연결된 면으로 이미지를 표현하는 것이다.
- 따라서 작업시 확대/축소가 자유롭고 파일의 용량 또한 이미지의 크기에 비해 적은 편이다.
- 벡터 이미지는 베지어, 스플라인 등의 곡선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것이 이미지의 형태와 모양을 결정짓는 요소이다.
비트맵(bitmap) 이미지
- '픽셀'이라 불리는 작은 사각형의 점들로 구성된다.
- 픽셀은 높은 해상도(resolution)일 경우 몇 백배 이상 확대 해야만 볼 수 있는 아주 작은 사각형의 입자이다. 즉 높은 해상도 일수록 픽셀의 수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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벡터방식은 선과 면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서로 다른 개체끼리 섞이거나 혼합되지 않고 확대나 축소시 이미지의 변화가 전혀 없다. 비트맵 방식은 픽셀을 이용하므로 사진을 합성하거나 특수효과를 내는데 적합하지만 확대나 축소시에 계단현상이 발생한다.
동일한 크기의 이미지일 때 비트맵은 픽셀 하나하나 값을 저장해야 하는데 비해 벡터는 수학적 데이터만 저장하면 되기 때문에 벡터의 파일 크기가 적은 편이다.
출력을 했을 경우 비트맵 이미지는 색상의 경계부분을 부드럽게 하는 효과를 줄수 있지만 벡터이미지는 특성상 칼로 자른 듯한 현상이 발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