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그래픽디자인 렌더링의 음영 처리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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렌더링의 음영 처리 기법
- 은선 제거(Hiding) : 관찰자의 위치에서 물체를 바라볼 때 보이지 않는 부분의 선이나 면을 제거하여 보이는 부분만을 나타내는 작업(음영은 표현되지 않음)
- 플랫 셰이딩(Flat Shading) : 물체의 면과 면 사이의 경계에서 일어나는 급격한 명암의 차이를 표현하는 작업
- 그라운드 셰이딩(Ground Shading) : 물체의 각 꼭지점의 빛의 양을 계산하여 처리하는 방식 (플랫 셰이딩보다 부드러운 효과)
- 퐁 셰이딩(Phong Shading) : 부드러운 곡면의 표현에 적합한 방법으로 물체의 각 점(Pixel)에 전달되는 빛의 양을 계산하여 처리 (그라운드 셰이딩보다 부드러운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