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습서 - 6 > 리액트 react

리액트 react

Tutorial 자습서 - 6

페이지 정보

본문

Reactjs.org 자습서 Tutorial 활용 - 순서대로 

https://ko.reactjs.org/tutorial/tutorial.html


- 틱택토 Tic Tac Toe 게임 만들기로 자습하기 - 


----------------------- 

자습서 - 6  

-----------------------



5회차에서 ... X O를 순서대로 출력하는데 대~~ 성공!!!!!! 

자 이제 승자를 결정해줘야지. 


요로케 


import React from 'react';
import ReactDOM from 'react-dom';
import './square.css';

function Square(props) {
  return (
    <button className='square' onClick={props.onClick}>
      {props.value}
    </button>
  )
}

class Board extends React.Component {
  constructor(props) {
    super(props);
    this.state = {
      squares: Array(9).fill(null),
      xIsNext: true, // 순서 바꾸기
    };
  }

  handleClick(i) {
    const squares = this.state.squares.slice();
    if (calculateWinner(squares) || squares[i]) {
      return;
    }
    squares[i] = this.state.xIsNext ? 'X' : 'O';
    this.setState({
      squares: squares,
      xIsNext: !this.state.xIsNext,
    });
  }
 
  renderSquare(i) {
    return (
      <Square
        value={this.state.squares[i]}
        onClick={() => this.handleClick(i)}
      />
    );
  }

  render() {
    const winner = calculateWinner(this.state.squares);
    let status;
    if (winner) {
      status = 'Winner: ' + winner;
    } else {
      status = 'Next player: ' + (this.state.xIsNext ? 'X' : 'O');
    }

    return (
      <div>
        <div className="status">{status}</div>
        <div className="board-row">
          {this.renderSquare(0)}{this.renderSquare(1)}{this.renderSquare(2)}
        </div>
        <div className="board-row">
          {this.renderSquare(3)}{this.renderSquare(4)}{this.renderSquare(5)}
        </div>
        <div className="board-row">
          {this.renderSquare(6)}{this.renderSquare(7)}{this.renderSquare(8)}
        </div>
      </div>
    );
  }
}

class Game extends React.Component {
  render() {
    return (
      <div className="game">
        <div className="game-board">
          <Board />
        </div>
        <div className="game-info">
          <div>{/* status */}</div>
          <ol>{/* TODO */}</ol>
        </div>
      </div>
    );  
  }
}


function calculateWinner(squares) {
  const lines = [
    [0, 1, 2],
    [3, 4, 5],
    [6, 7, 8],
    [0, 3, 6],
    [1, 4, 7],
    [2, 5, 8],
    [0, 4, 8],
    [2, 4, 6],
  ];
  for (let i = 0; i < lines.length; i++) {
    const [a, b, c] = lines[i];
    if (squares[a] && squares[a] === squares[b] && squares[a] === squares[c]) {
      return squares[a];
    }
  }
  return null;
}


// ========================================

ReactDOM.render(
  <Game />,
  document.getElementById('root')
);

export default Square;



실행 결과 화면  

   93636dc96e79b2e13ba2052371f413db_1648535778_8042.png


승자를 결정하기 위한 함수 calculateWinner() 설명. 


function calculateWinner(squares) {
  const lines = [
    [0, 1, 2],
    [3, 4, 5],
    [6, 7, 8],
    [0, 3, 6],
    [1, 4, 7],
    [2, 5, 8],
    [0, 4, 8],
    [2, 4, 6],
  ];
  for (let i = 0; i < lines.length; i++) {
    const [a, b, c] = lines[i];
    if (squares[a] && squares[a] === squares[b] && squares[a] === squares[c]) {
      return squares[a];
    }
  }
  return null;
}


 


  • const lines = [ ] >>  lines 상수 배열 선언하고 그 안에 다시 배열을 할당. 각 배열에는 승리 조합 변수 할당. 
  • for (let i = 0; i < lines.lenght; i++) {  >> 반복문 시작 >> 변수 i 에 0부터 lines 상수의 길이 (즉 3) 미만 까지 1씩 증가하는 값을 대입하는 조건으로 반복문 시작. 
  • const [a, b, c] = lines[i]; >> i 번째 lines 상수 배열의 값을 새로운 배열에 할당. 
  • if (squares[a] && squares[a] === squares[b] && squares[a] === squares[c]) { >> 스퀘어 a 값이 있고 a,b,c의 값이 같으면&nbsp;
  • return squares[a]; >> 조건이 맞으면 즉 승리조합이 완성되면 나머지 클릭이 안되게 squares[a] 리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