툭하면 속아서 손해보시나요? > 생각과 느낌

생각과 느낌

툭하면 속아서 손해보시나요?

페이지 정보

본문

속아서 손해보고 싶지 않다면...
 
 
1. 진실을 꿰뚫어 보고 파악할 수 있는 통찰력과 분석력을 키우셔야 합니다.
 
사회 경제적 성공을 위해서는 능력과 인품은 기본이고 그외에도 성공을 위한 기타 여러가지 요소가 많이 있습니다.  
한가지 특이한 것을 덧붙이자면 ... 

그럴듯한 말에 속지 않는 능력입니다.  
그럴듯한 말은 그럴듯한 것이지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만약 누군가가 여러분에게 쉬운 길, 쉬운 방법, 가치있어 보이는 정보, 따스해 보이는 호의 등을 제공하거나 제공하려 한다면 그를 믿기 전에 모든 상황과 내용을 분석하고 파악해야합니다.
 
비인간적이라구요?  천만의 말씀입니다. 

이러한 최소한의 분석력은 나의 인간성을 보호하고 나아가서는 사회의 건전성을 담보하기위한 최소한의 노력입니다.  정말 가치있고 중요한 정보를 남에게 알려주는 사람은 없습니다. 가장 흔한 사기의 방법이 바로 엄청난 정보를 약간의 댓가만 받고 알려주겠다는 것입니다.
 
만약 그러한 상황에서 누군가가 여러분에게 교활한 웃음으로 믿으라고 말한다면 여러분은 더욱 더 냉정하게 분석하고 파악해야합니다. 사실 대부분의 경우에 그런 사람들은 교활한 사기꾼이거나 사기에 가까운 영업을 하는 자이거나 사이비종교의 손발에 불과한 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 한국인들은 신뢰를 숭배하는 것 같지만 안타깝게도 대인관계에서 신뢰도는 그다지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  진정한 신뢰는 무조건 믿는 마음에 의해서 구축되는 것이 아니라 믿을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여 상대방이 신뢰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구축되는 것입니다. (신뢰를 숭배하는 것처럼 말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사람을 믿지 않거나 속이는 사람들인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 기본적인 것은 상대방의 입장과 상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잘 모르는 사람이거나 처음보는 사람은 물론 아무리 친한 사이라고 하더라도 무언가 주고받는 관계라면 현금보관증, 차용증, 계약서, 사전확인, 공증, 근저당 설정 등 가능한한 확고한 법적인 장치들을 반드시 사용하십시요. 그게 인간관계를 최악으로 몰고가지 않을 수 있는 버팀목이 됩니다. 그 단계에서 만약 "믿으셔도 됩니다!" 또는 "우리 사이에 이렇게까지 해야되나?"라고 하는 사람과는 거래를 하지 마십시오.
 
 
2. 공짜를 바라거나 일확천금을 꿈꾸는 마인드는 빨리 버려야 합니다.
 
스스로 일확천금, 호의호식에 대한 망상을 버리세요. 인간의 진정한 행복은 마음과 일에 있는 것이지 돈과 권력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만약 행복이 돈과 권력에 있는 것이라면 역사상의 부자들과 권력자들은 왜들 그렇게 괴롭고 불행한 사람들이 많았을까요?
 
도박은 말할 것도 없고, 경마, 경륜, 복권 등을 구입하고 싶은 마음 자체를 봉쇄해야 합니다. 그런 마음을 버림으로써 비로소 진정한 노력을 할 수 있게됩니다. (어이쿠 ... 이게 무슨 공자 할아버지 같은 말씀이냐구여? ... 딱딱한 건 사실이지만 안타깝게도 진실입니다. 외면하고 싶으면 하는 수 없지만 진짭니다.)
 
믿을 수 있는 회사의 신뢰성있는 상품을 적절한 금액을 지불함으로써 교환(Exchange)을 달성하는 것 이것이 바로 상거래의 기본이며 이러한 건전한 마인드는 스스로의 인생 자체도 건전한 목표를 지향하게 만들어 줍니다. 인터넷에서 공짜로 일부 정보(대부분 엉터리이거나 무가치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들 중에는 비상업적인 마음으로 뭔가를 하는 사람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예 : 가사정보, 육아정보,  요리 레시피 등... 물론 요즘은 이것도 상업적으로 관련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특히 학습(자격증, 영어 등)에 관한한 그런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계속적으로 가치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많은 투자를 해야하므로 그 결과 즉 정보에 대해 가치를 부여받는 것이 당연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비상업적일 수가 있겠습니까? ^^ 그런 건 거의 있을 수 없습니다. 그런 경우가 있었다고 해도 그건 매우 단기적이고 일시적입니다. 특히 완벽하게 순수한 것처럼 가장할수록 더 상업적인 경우가 많고 문제가 많을 수 있습니다.
 
3. 결정의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결정은 두가지 스타일이 있습니다. 신속한 결정과 느긋한 결정이 그것입니다. 두가지 결정 스타일을 선택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물론 합리적인 분석이 전제됩니다.)
 
번복할 수 있는 결정은 최대한 신속하게 ...
번복할 수 없는 결정은 최대한 느긋하게 ...
 
따라서 누가 여러분의 돈을, 신체를, 정신을, 하나뿐인 기회를 요구한다면 최대한 느긋하게 결정하십시오. 절대 그 순간 결정하지 마십시오. 영업사원 등은 여러분의 눈빛과 말과 행동을 보고 경험에 따라 다양한 기법을 구사합니다. 따라서 어떻게 말하면 어떤 것이니까 어떻게하라는 식의 방법은 정답이 아닙니다. 여러분은 영업사원들을 절대로 이길 수 없습니다. (그렇게 생각해야합니다.)
 
따라서 결정의 순간에 여러분이 해야할 말은 단 한가지입니다. "알겠습니다. 생각해보겠습니다."입니다. 그리고 그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거나 그 전화를 끊으십시오. 나중에 여러분 스스로 생각해보고 결정해서 그쪽에 연락하면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연락할 일이 없게 됩니다. ^^) 
 
아래의 항목에 맞춤형(?)인 분들은 ...
  • 쉽게 사업자금을 빌려주거나 보증을 서주는 사람들도
  • 다단계 모임이나 사이비종교에 솔깃하는 사람들도
  • 자주 백화점에서 비싼 물건을 구입하는 사람도
  • 종종 홈쇼핑에서 필요없는 물건을 주문하는 사람도
  • 전화사기(피싱)를 당하는 사람도
  • 그냥 한번 물어보려고 간 학원에서 카드를 내미는 사람들도 ...
 
앞으로는 이 말을 외워서 사용하세요.
 
"알겠습니다. 생각해보겠습니다."
 
 
=========================
 
사기에 가까운 영업을 하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가장 속이기 쉬운 사람은 자기는 속지않는다는 확신을 가진 사람이다."
자기는 속지 않을거라고 믿지마세요. 그럴 수록 더 속기가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