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과 자금 그리고 사채 > 생각과 느낌

생각과 느낌

창업과 자금 그리고 사채

페이지 정보

본문

창업하시는 분들은 ...
정말 심각하게 고려해야할  중요한 요소들이 많이 있습니다.
 
  1. 장기적인 안목

  2. 이익의 확실성

  3. 비용의 계산

  4. 자금의 운용

 
++++++++++++++++++++++++++++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저는 창업 특히 오프라인 창업에 매우 부정적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에 하나 창업을 하신다면 다음의 사항을 충분히 고려하셔야 합니다.
 
 

1. 장기적인 안목

 
충분한 자기 자본으로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확실한 계획하에 오랫동안 준비해서 하셔야 합니다. 단기적으로 빠르게 성공할 수 있는 아이템은 거의 없습니다. ( 그런데 안타까운 건 ... 그렇게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이제 궤도에 오를때 쯤 되니까 시장의 분위기 바뀌는 경우가 매우 자주 발생합니다. ... 그럼 말짱 도루묵이죠... 그래서 정말 어렵습니다.)
 
따라서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열심히해도 성공률은 5% 미만임을 잊지마셔야 합니다. 그러니까 일반적으로 창업의 성공률은 3% 미만입니다. (카지노 도박 만큼이나 낮은 확률입니다.)
 
특히 오프라인 창업은 임대료를 비롯한 비용이 많이 들어가므로 일반 소시민들은 성공은 커녕 임대인(부동산 소유주)들만 돈을 버는 격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2. 이익 모델의 확실성

 
원론적이지만 비즈니스모델이 분명해야 합니다.  프랜차이즈 체인점의 경우는 ...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대부분 체인점 본사 배만 불려주게 마련입니다. 생각해보세요. 체인점을 연예인들이 하는 경우에도 성공하지 못하고 실패하는 경우도 많은데 일반인들이 그것도 직장 퇴직금으로 하는 분들이 쉽게 잘 할 수 있겠습니까?  ... 정말 힘듭니다.
 
요즘은 박리다매가 대부분입니다. 특별한 아이템이 아니라면 싸게 판매해야 팔립니다. 즉 이익이 매우 작습니다. 웬만한 아이템들은 그 가격이 다 노출되어 있습니다. (특별한 아이템이라는 것들은 매우 위험한 아이템일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렇게 생각하세요. 특별한 아이템을 남에게 알려주는 사람들은 99% 사기꾼입니다. 농담아닙니다.)
 

3. 비용의 계산

 
들어가는 비용을 철저하게 계산해봐야 합니다. 특히 기본적으로 목이 좋은 곳은 임대료가 비쌉니다.
 
요즘은 서울을 예로 들면 서울 지역의 유동인구가 줄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길가를 걸어다니는 인구 자체가 줄고 있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오히려 대형마트등은 늘었거나 건재합니다. 따라서 길에 있는 점포에서 물건을 사는 경우는 극단적으로 줄었습니다.
 
식당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적어도 보기에는 위생적이라고 판단되는 대형마트의 푸드코트나 대형식당을 이용하는 경우가 더 늘었습니다.
 

4. 자금의 운용

 
이런 상황 즉 이익은 줄고 비용은 늘어나고 성공의 노력기간은 더 길어진 다시 말해서 성공확률이 더 낮은 상황에서 자금을 빌려서 운용한다면 성공가능성은 더 희박해집니다. 왜냐구요? 이익이 박하거나 손해가 나고 있는 상황에서 이자까지 더 나가야 한다는 것이니... 다음 상황은 불을 보듯 빤합니다.
 
그런데 장사를 한번 시작한 사람의 입장에서는 미련을 버리기가 힘듭니다. 왜냐구요? 장사를 접게되면 이건 더 큰 손해를 감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인테리어비, 간판비, 상품재고, 홍보비 등 시작 비용을 그대로 날려야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일부 상인들이 사채의 유혹에 빠지게 됩니다.
 
일수라고 들어보셨습니까? 거의 살인적인 이자입니다. 악성 사채는 말할 것도 없습니다. 그런 돈을 쓰는 것은 ... 악마의 잔을 마시는 것과 다름없습니다.
 
악성이 아닌 합법적 대부업체도 마찬가지입니다. 연 60프로면 1000만원을 빌리면 1년에 1600만원이 된다는 소리입니다. 1000만원 빌려서 600만원의 이익을 내는 것도 매우 힘들지만 설사 그렇게 해도 제로죠? 쉽게 말해서 최소한 1000만원 빌려서 1000만원의 이익을 내야만 의미가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그런 돈을 써야만 하는 특별한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수출업자가 정말 확실한 거래처에 납품을 했고 돈이 며칠안으로 들어오는데 오늘 어음이 부도난다면 어떻게든 막아야겠죠? 그런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반 소상공인들은 사채를 써서는 안됩니다.
 
사채를 쓸 상황이 오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절대 그런 상황이 오지 않도록 미리 대비하고 저축해야 합니다. 물론 .. 그런 사채를 이용해서 창업을 하는 분들은 ... 다시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나이 62세에 2억을 투자해서 호프집을 하신 부부를 보았습니다. 결국 1년도 안되어서 쫄딱 망하셨습니다. ... 가슴이 아팠습니다. 그분들 검소하신 분들인데... 한달 생활비 100만원이면 넘치는 분들이었거든요. 결국 체인점 영업사원입장에서 좋게 말해서 영업적인 성공을 거둔것이죠. 누구를 욕할수 있겠습니까... 범죄가 아닌이상 ... 영업사원의 목적은 오직 영업인 것을 ... 나중에는 일수까지 찍으시더라구요... ㅠ.ㅠ
 
계약 이후에 알았으니 제가 무슨 말씀을 드릴 수 있겠습니까?  더구나 ... 나중에 정황을 살펴보니 ...  사업성을 너무 좋게 보시고 오히려 쉬쉬한 입장이신거 같더군요. ....
 

오프라인 창업 웬만하면 절대 하지 마세요.

아무나 하는게 아닙니다.
산전수전 다 겪은 전문가들도 망하는 게 다반사입니다.
 
아니...
사실 ... 산전수전 다 겪은 전문가들은 오프라인 창업 절대 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