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AI/인공지능의 종류와 개인적인 느낌 - 맹신 주의
페이지 정보
본문
절대 AI를 맹신하면 안된다.
일반적인 내용이나 코딩도 그렇지만 특히 서버 설정 / PC 설치 및 설정 같은 경우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AI가 잘못된 정보를 주는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특히 AI는 버전에 취약하기 때문이다. 기존에 직접/축적된 지식을 기준으로 판단하므로 최신 버전에 관련된 부분은 완벽하게 해결할 수 없는 부분이다. 다른 내용도 그렇지만 특히 버전이 중요한 내용에 대해서는 영원히 100%가 될 수 없는 것이다.
** Windows PC 포맷하고 Linux 민트 설치하고 사용하다가 ... AI 들의 잘못된 정보때문에 SSD와 HDD의 정보를 전부 날려먹었었다. ㅋㅋㅋ 개 중에는 중요한 자료는 아니지만 10년된 소중한 자료들도 있었음. 복구 시도했지만 일부만 복구되고 내용을 찾고 확인하는 것도 너무 엄청난 시간이 걸려서 깔끔하게 포기. 설치한지 얼마 안되서 다행이지... 아니었으면 정말 뚜껑 날라갔을듯.
** 인공지능 환각 (AI hallucination) - 사실이 아닌데 인공지능이 사실로 확신하고 답변하는 현상.
------
다만... 법률 AI 같은 경우는 앞으로 변호사의 필요성이 상당히 약화되는 수준까지 발전할 것이 틀림없다. 애들 법대보내면 큰일난다는 말이 나오고 있을 정도. 법률 AI보다 더 정확하게/많이/신속하게 법률/시행령/조례/규칙/판례/관련기사 등을 찾아서 정리할 수 있는 변호사가 있을까? 실제로 미국의 대형 로펌은 이미 자체 법률 AI를 활용하고 있으며 따라서 사무원/비서들이 해고되거나 외근조사직으로 업무가 바뀌고 있다. 의료 AI는 의사와의 협업이 핵심이지만 법률 AI는 변호사/사무원을 상당부분 대체할 수 있다는게 큰 차이.
나아가서는 일반인들이 공공 법률 AI를 이용해서 사적으로 일종의 간이 소송을 진행하고 그 결과를 기준으로 공증인 앞에서 합의서를 작성하고 공증을 받아서 일종의 1심 재판으로 대체할 수 있도록 하자는 의견도 제시되었다. (재판지연이 상당부분 해소되겠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