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네비게이션 (메뉴) > 전자상거래 관리사 필기

전자상거래 관리사 필기

운영관리 웹 네비게이션 (메뉴)

페이지 정보

본문

웹 네비게이션 (메뉴)


⑴ 글로벌 네비게이션 (= 전체메뉴)

■ 사이트의 전체적인 차원에서 이동을 돕는 네비게이션. 

■ 최상위 레벨 간의 이동과 하위 항목으로의 이동. 

■ 일반적으로 메인 페이지 상단 또는 전체 상단에 위치. 


⑵ 로컬 네비게이션 (= 서브메뉴)

■ 서브 페이지 내의 네비게이션. 

■ 글로벌 네비게이션 시스템이 방대해지고 복잡해지는 문제점을 보완. 

■ 페이지 간의 빠른 이동을 돕는다


⑶ 애드혹 네비게이션 시스템(Ad hoc navigation system) 

■ 상황에 따라 변하는 네비게이션 시스템(사전적 의미: ‘임시변통의’). 

■ 대표적인 예: 지나온 경로에 대한 히스토리(history)를 제공. 

■ 본문 안에서 단어 또는 구의 형태로 제공되는 하이퍼링크


⑷ 사이트 맵 또는 디렉토리 시스템. 

■ 복잡하고 내용이 방대한 사이트에서 유용. 

■ 전체 사이트의 구성을 한눈에 보여줌

■ 원하는 정보로 한번에 이동


⑸실험적 네비게이션 시스템. 

■ 플래시와 쇽웨이브 등을 기반으로 자유로운 표현이 가능




* 인덱스 


사이트 맵과 유사하지만 주로 웹 페이지가 아니라 전체 내용 자체를 검색하기 위한 도구로서 전체 사이트의 내용을 목록으로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자체 검색엔진이 있는 경우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 사이트 맵 


길잃음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웹사이트에서 활용하는 일종의 목록이다. 텍스트, 이미지 등 모든 요소를 활용하여 전체 사이트를 일목요연하게 보여주며 모든 세부 항목이 하이퍼링크로 연결되어 있어 즉시 이동이 가능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홍보용 개인 사이트 같은 간단한 구조에는 필요성이 적고 혼합 구조를 사용하는 기업 홈페이지 등의 복잡한 사이트에는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