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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트 구조


1) 사이트 구조의 정의

클라이언트가 웹사이트를 탐색(Navigation)할 때 찾아가는 경로 및 단계.


2) 사이트 구조 계획의 원칙

■ 지나치게 복잡한 것보다는 사이트의 목적을 실현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단순 명료한 것이 좋다.

■ 사이트 구조는 하나의 프로세스로서 진행 과정의 형태를 띠고 있다. 따라서 흐름의 자연스러움이 강조되어야 한다.

■ 웹문서의 하이퍼링크 특징을 십분 활용하여 콘텐츠의 내용을 잘 표현하는 바람직한 체계이어야 한다.

■ 다이나믹하고 디자인적인 요소가 적당히 가미되어 있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콘텐츠 구조

⑴ 선형구조(Sequential Structure, Linear Structure) 

일련의 정보구조를 순차적으로 보여주는 방식을 나타내는 구조이다. 순차적으로 정보가 제시됨에 따라 기존의 서적이나 잡지 등과 같은 인쇄된 문서와 비슷하게 구성된다. 선형구조에서는 한 페이지에서 다른 페이지가 주로 다음과 이전으로 연결 된다. 또한 첫 페이지로 빨리 돌아갈 수 있도록 "Home"을 연결 할 수도 있다.


■ 장점 : 정보가 단계적으로 제시되기 때문에 웹에서 흔히 발생하는 길 잃어버리기(Lost in Cyber Space)현상도 가장 적게 일어나며 무엇보다도 모든 사용자가 중요한 정보를 놓치지 않고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선형 구조는 오프라인에서 선형 구조로 된 정보 제품의 제조과정 혹은 교육적 정보를 가지고 있거나, 사용자 등이 다른 페이지로 건너뛰는 것을 방지하도록 하는 온라인 자료를 올리는데 적합하다. 이러한 이유로 다음 페이지 구성 요소를 다운로드 받게 할 수 있어 연결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단점 : 사용자가 웹페이지를 항해할 때 개발자가 정해준 순서대로 항해를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마음대로 정보를 탐색하고 표현하기 힘들도록 제한한다. 또한 인터넷의 최대 장점인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을 살리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성을 살리기 위해 현재 페이지에서 다른 페이지로 연결시켜주는 이전(previous)과 다음(next) 버튼을 페이지에 삽입하여 연결시켜 주거나 사용자들이 주요 경로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한 지점에서 거쳐 나가는 또 다른 선형 구조를 만드는 방법을 가질 수 있다. 


⑵ 그리드 구조(Grid Structure) 

그리드(격자)구조는 두 가지 선형 구조의 합이라고 할 수 있다. 작게는 제품의 사용법을 설명하거나 회사의 조직도를 작성할 때, 크게는 대학의 프로그램을 소개하거나 웹 교육을 진행하는 웹사이트에 적합한 구조이다. 그리드 구조는 수평과 수직 형태의 링크 구조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링크 구조는 단순히 아무렇게나 링크를 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기준에 따라 공통적인 속성들을 공유하는 구조이다.


■ 장점 : 그리드 구조는 수직, 수평으로 연결 되어있는 선형 구조로, 정보의 양이 많거나 공통된 특성의 대규모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하고 있는 웹사이트에서 많이 사용되며 많은 정보를 효율적으로 검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단점 : 그리드 구조는 현재 대부분 웹사이트에서 계층 구조의 하위 구조를 만들 때 많이 사용되는 구조이다. 그리드 구조는 수직, 수평 구조를 만들 때 사용자에게 체계적으로 보여 줄 정형화 된 정보를 필요로 한다. 만약 데이터들이 정형화 되어 있지 않으면 사용자에게 혼란스러움만 가중시킬 수 있다.

■ 적용 가능한 사이트 : 그리드구조는 많은 양의 데이터베이스를 체계적으로 보여 줄 수 있는 웹사이트에서만 가능한 구조로 신문사, 방송사, 게임회사에서 계층구조의 하위 구조로 많이 사용된다.


⑶ 네트워크 구조(Network Structure) 

구조라는 형식이 구체적으로 없거나, 있더라도 거의 없는 문서들을 링크시켜 함께 묶어놓은 구조. 네트워크 구조는 사용자들이 링크되어있는 페이지를 따라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도록 해주어 다양한 경험을 하게는 구조이다.


■ 장점 : 개발자의 의도와 상관없이 사용자 스스로 웹사이트를 탐색할 수 있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쉽게 파악할 수 있는 기승전결 구조를 가졌다고 할 수 없기 때문에 고객들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어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이 매우 뛰어날 수도 있다. 따라서 인터넷 상에서 어드벤처 게임을 제공하는 사이트라든지 사용자가 스스로 하나의 정보를 가지고 다양한 학습을 할 수 있는 사이트에 적합한 구조이다.

■ 단점 : 네트워크 구조의 단점은 인터넷 사용 경험이 적은 사용자에게는 혼동을 야기할 수 있으며 길 잃어버리기 현상도 가장 많이 발생한 다는 것이다. 콘텐츠에 대한 전반적인 구조가 없어 현재 있는 곳과 가고자 하는 페이지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기 어렵고 콘텐츠의 흐름을 이해하기 어려우며 때로는 네트워크 구조에서 돌아가는 길을 찾기 위해서는 왔던 길을 되 집어 돌아가는 방법밖에는 없다. 이 경우 사용자들은 기억 용량의 한계에 부딪혀 길을 잃어버릴 수도 있다. 따라서 항상 초기 페이지로 돌아 갈 수 있는 연결 아이콘을 만들어 초기 페이지로 빠르게 옮겨갈 수 있도록 구성한다.

■ 적용 가능한 사이트 : 앞에서 보이는 여러 예시 사이트와 같이 사용자와의 상호 작용성이 중요시되는 어드벤처 게임 사이트나 다양한 정보 등을 소개할 때 많이 사용된다.


⑷ 계층구조(Hierarchical Structure)

계층구조는 기본적인 구조로 가장 효과적으로 정보를 조직화하고 제공하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 서적이나 잡지의경우도 책의 제목부터 각자의 소주제에 이르기까지 계층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웹사이트에서 계층구조를 선택하면 사용자들이 이미 인쇄 매체에 의해 구조가 익숙해져 있어서 전체 구조에 대한 이해를 다른 구조보다 빠르게 할 수 있다. 계층구조는 최상위의 홈페이지에서부터 각 하위 페이지까지 특정 주제와 아래 계층을 가지고 있으며 각 페이지는 논리적인 연결 관계를 가지고 있다.

■ 장점 : 계층적 연결로 인해 효율적으로 정보를 탐색할 수 있다. 계층구조는 너비의 폭이 넓고 깊을 경우 한 가지주제를 심도 있게 다룰 수도 있다. 도한 너비의 폭이 넓고 깊이가 얕을 경우는 적은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많이 보이게 하여 사이트가 충실한 것처럼 보일 수 있다.

■ 단점 : 각 계층의 분류(Classification)가 잘못되면 사용자들이 정보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고 길 잃는 현상도 야기 할 수 있다. 또한 계층의 깊이가 깊으면 한 가지 주제를 이해하는데 탐색 시간이 많이 소요되어 사용자들이 싫증을 낼 수도 있으며 사용자들의 인지적 과부하로 인한 길 잃어버리기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다. 따라서 페이지 내에 현재 사용자가 어디 있는지 알ㄹ줄 단서를 제공하여 사용자들이 현재 자신이 웹사이트의 어느 페이지 내부에서 정보를 얻고 있는지 알려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 적용 가능한 사이트 : 다양하고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에 적합하다.


⑸ 혼합계층구조(Mixed Hierachy Structure) 

대부분의 웹사이트는 계층구조를 중심으로 여러 구조를 혼용해서 사용하는 혼합계층구조를 채택하고 있다. 즉 예를 들어 기본적인 메뉴들은 선형구조를 사용하고, 전체적인 구성은 계층적 구조를 채택한다. 그리고 충분히 정형화된 정보를 입수할 수 있는 분야에서는 부분적으로 그리드 구조를 채용하고 마지막으로 사용자들이 스스로 몰입하기를 바라는 부분에는 네트워크 구조를 부분적으로 구축함으로써, 한 웹사이트 내부에 여러 가지 구조를 혼용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 장점 : 여러 가지 내비게이션 구조의 특성을 이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본적인 메뉴가 들어 있는 곳에는 선형구조를 사용하고, 전체적인 구성은 계층적 구조를 채택할 수도 있다.

■ 단점 : 인터넷 환경에 대한 사용자의 교육수준과 경험이 낮을 경우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기 힘들며 길 잃음 현상(Lost Cyber Space)이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웹사이트 제작 시 페이지 내에 사용자가 현재 어디에 있는지 나타내는 표시를 해줄 필요가 있다.

■ 적용 가능한 사이트 : 대부분의 웹사이트는 물론 일반적으로 콘텐츠양이 많은 대형 포털사이트에 보다 적합한 구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