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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관리사 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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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 구축


웹사이트 구축은 일반적으로 기획, 설계, 구축, 테스트, 개설 및 관리의 5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⑴ 기획

비즈니스 기획과 콘텐츠 기획 (이전 페이지의 내용 즉 웹사이트 개발 기획이 함축된다.)


⑵ 설계

■ 콘텐츠 제공 방법의 결정 - 어떤 형태의 데이터 유형으로 콘텐츠를 제공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 순항(네비게이션)  - 고객의 예상 탐색 노선을 구상하여 실행한다.

■ 검색 - 자체 정보 자료에 대한 검색 기능.

■ 사이트 맵 - 전체 사이트의 하이퍼링크 항목을 일목요연하게.

■ 도움말 - FAQ 방식과 메뉴 방식.

■ 시스템 및 데이터베이스 - 웹 애플리케이션을 가동하기 위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설계, 데이터베이스 연동을 위한 설계.

■ 유지 보수  - 개설 이후의 업데이트 및 유지 보수가 용이하여야 한다.

■ 시안(스토리보드) - 다양한 시안과 스토리보드를 작성하고 검토한다.실제 구축을 고려하여 웹사이트의 전체적인 구조와 여러 가지 편리성 등을 감안하여 설계. 


⑶ 구축

기획 및 설계 단계에서 결정된 내용들을 체크 리스트로 만들어 꼼꼼하게 실현하여야 한다.

■ 콘텐츠 개발 - 테이터 가공 및 통합

■ 웹 프로그래밍 - CGI, Server Side Script 등의 웹 프로그래밍, DB 연동 기술.

■ 웹 디자인 - 에디터 활용, html 작성, 수정 및 보완, 설치(웹서비스 제공 시스템 설치).


⑷ 테스트

사이트 전체 요소들에 대한 확인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기획 단계에서 결정한 구축 대상 및 범위의 준수 여부와 설계 단계에서 정의한 스토리보드와 비교 분석한다.

■ 링크 테스트 - 모든 하이퍼링크의 정상적인 연결 여부 확인.

■ 접속 환경 테스트 - 화면의 로딩 속도를 체크하고 느린 경우는 콘텐츠를 재구성한다.

■ 웹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 데이터 사용의 적절성, 화면 구성 만족도 체크.


⑸ 사이트 개설 및 관리

■ 사이트 모니터링

■ 트래픽 및 로그분석

■ 기타 유지보수


웹사이트 기획


사업성의 진단 결과에 따른 전자상거래 전체 과정의 설계 및 구현.

사업성 진단 결과 이후 구체적 콘텐츠에 대한 내용 기획.


① 아이템의 선정 - 비즈니스 모델에 적합한 제품 및 서비스의 선정.

② 시장 조사

■ 원칙 : 자사의 능력을 충분히 파악한 후 시장조사를 행할 것.

■ 항목 : 경쟁사, 시장규모, 시장점유율, 주 소비층, 가격대, 매출액 등.

■ 방법 : 설문조사 (전화, 이메일, 전자우편, 사이트 설문)

③ 자료 분류 및 분석

■ 시장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들을 분석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한다.

■ 각종 진단으로 그 아이템의 사이트 구축을 계속할 것인가 중단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 구축하는 것으로 결정되면 사이트 구축을 위한 자료로서 분류, 분석한다.

④ 자료 가공 - 수집되고 분석된 자료, 정보들을 콘텐츠로서 탄생시킴.

⑤ 편집 - 탄생된 각종 콘텐츠들을 짜임새 있게 연결하여 구성하는 단계.

⑥ 매체 선택 - 기획 내용을 발표할 매체를 선택(예 : 비디오, 책, 슬라이드 등).

⑦ 프레젠테이션 - 시연(試演 : Presentation) 발표.



* 웹스토리보드, 내비게이션 보드

웹스토리보드와 내비게이션보드는 웹사이트를 기획하는 개발자가 의사결정권자 또는 클라이언트에게 웹사이트 기획의 내용을 설명하는데 필요한 도구이다. 일반적으로 프레젠테이션에서 사용된다. 

■ 웹스토리보드 - 사이트 디자인의 설계도. 사이트 기획안을 알기 쉽게 표현한 도식형 지침서. 사이트의 결과물을 예시하는 화면 설계도이며 문서화된 이행 규칙. 웹사이트는 프로그래밍과 디자인의 통합적 결과물이고 웹스토리보드는 그 연결을 담당. 

■ 내비게이션보드 - 필요할 경우 웹스토리보드에서 내비게이션 부분만 명세하여 하나의 보드로 분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