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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관리사 필기

기획 웹사이트 컨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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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 컨셉


1) 정의

컨셉이란 고객에게 의미 있는 언어나 이미지로 상품, 서비스, 기업철학, 전략, 약속 등을 표현한 것이다. 컨셉은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아 구매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웹사이트의 컨셉은 웹사이트를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또는 표현하고자 하는 기본적인 사항으로 웹사이트의 목표, 방향, 목표 고객, 핵심내용, 핵심적 이미지 등을 포함하는 것이다. 


따라서 웹사이트를 구축할 때에는 구축 및 활용 목적, 목표 고객 그리고 어떠한 방식으로 비즈니스를 수행할 것인가를 명확히 정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웹사이트 컨셉의 구성요소는 크게 비즈니스적 요소, 콘텐츠 및 디자인적 요소, 시스템적 요소로 구성된다. 


⑴ 비즈니스적 요소

웹사이트를 통하여 수행하고자 하는 비즈니스의 목적과 목표를 규정한다.


⑵ 콘텐츠 및 디자인적 요소

규정된 비즈니스적 요소에 따라 웹사이트가 제공해야 할 핵심적인 콘텐츠와 그 콘텐츠를 표현할 디자인 방향을 규정한다. 


⑶ 시스템적 요소

비즈니스적 요소에 따라 규정된 콘텐츠 및 디자인을 실행할 정보시스템에 대해 규정한다. 웹사이트에서 실행되어야 할 정보시스템의 기능은 물론 내부적으로 업무처리를 위하여 구축한 정보시스템의 기능도 포함할 수 있다.


2) 웹사이트 컨셉을 정의할 때 고려해야할 사항

■ 목표 고객 : 웹사이트의 방문자 즉 고객은 누가 될 것인가? 

■ 대상 콘텐츠 : 제공할 정보의 종류와 내용.

■ 커뮤니케이션 : 방문자와 웹사이트 간의 상호 작용의 정도, 방법, 범위.


3) 웹사이트 컨셉 도출 과정


컨셉 도출의 방법론


■ Key Factors 추출 - 클라이언트가 요구하는 사항으로부터 중요한 요소 추출.

■ Key Words 도출  - 추출한 중요한 요소들로부터 키워드 도출.

■ synthesizing 〉Phase - 도출된 키워드를 종합하여 구문으로 작성.

■ Site Concept 도출


4) 웹사이트 컨셉 실현 과정 

■ 웹사이트의 성격 및 목적 파악. 

■ 웹사이트 방문자(고객)의 정의.

■ 제공할 콘텐츠(정보)의 종류와 내용 확인.

■ 레이아웃, 내비게이션, 디자인 컨셉 수립.


웹사이트의 분류


⑴ 수익 구조 형태에 따라

■ 광고형 - 주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많은 트래픽을 발생시키고 그에 따라 광고를 수주함으로써 수익을 노리는 타입.

■ 사용료형 - 주로 각종 서비스(게임 등)를 제공하고 사용료를 수납함으로써 수익을 노리는 타입.

■ 마케팅형 - 무료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용자들을 모집하여 데이터베이스화한 후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상품 광고 및 마케팅 리서치, 상품 판매 등을 통해 수익을 얻는 구조로, 가장 중요한 것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비즈니스 연동이다.

■ 혼합형 - 현실적으로는 독립적 수익 모델이 흔하지 않으므로 2가지 이상의 타입을 병행하는 경우가 매우 많다.


⑵ 소비자 접근 방식에 따라

■ 정보 - ‘정보제공 유형’은 웹사이트를 통해 고객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사이트 효용성을 강화함으로써 다수의 고객이 지속적으로 접속하게 유도한다. 그리고 이들을 대상으로 한 상업 광고를 유치하거나 인지도를 향상시킴으로써 수익을 창출하는 모델이다.

■ 재화 - ‘재화제공 유형’은 유, 무형의 재화를 인터넷을 통해 일반 고객에게 판매하고 판매 수익을 얻는 것을 말한다.

■ 서비스 - ‘서비스제공 유형’은 앞의 두 가지 유형과는 달리 직접적 수익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웹사이트를 통해 기업 및 상품의 홍보 광고 및 관련 고객서비스를 웹을 이용해 제공하는 것이다. 이 유형의 목적은 인지도 향상, 브랜드 이미지 확립 등 간접적 이득의 추구이다.


웹사이트의 성공 요인 


⑴ 디자인 측면

■ 흥미 -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 이게 뭐지?

■ 독특함 - 차별화를 느낄 수 있도록 - 뭔가 다르네?

■ 암시 - 단순화를 통해 암시 - 느낌이 있군! 

■ 통일성 - 콘텐츠의 배열, 색상의 통일, 그룹화 - 잘 조화된 화면.

■ 분명함 - 공간을 잘 활용하여 정리 정돈된 모습을 보여줄 것.


⑵ 사업적 기능의 측면

■ 가치의 창조 - 고객에게 가치 부여.

■ 마케팅 - 웹사이트의 구축 목적과 관계없이 꼭 필요한 요소.

■ 유지 관리 - 목적 의식에 따라 우선 순위를 정하여 원칙에 따라 운영.

■ 투자 - 투자 및 지원.

■ 전략적 접근 - 고객의 탐색을 유인하는 요소들이 회사의 전략과 합치할 것.

■ 홍보(알림) - 홍보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의 제고.


⑶ 신뢰성의 측면

■ 소비자 보호 - 소비자들의 불안 요소가 많은 전자상거래에서 반드시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소.

■ 신뢰감 부여 요소의 강화 - 객관적 통계 자료 등과의 연계, 백업, 시스템 안정성, 사업자의 신원 정보 제공.

■ 약속의 이행 - 사이버 공간의 고객 불만은 파급 효과가 크다.


⑷ 사용자 인터페이스 측면

■ 순항(navigation) - 검색과 탐색 기능 - 내부 검색엔진.

■ 구조 - 계층 구조, 네트워크 구조, 격자 구조 등.

■ 사용성 - 텍스트는 간결하고 명료할 것, 단어 수를 줄이고 수식어를 제외할 것, 중립적인 어휘의 사용.

■ 상호작용성 - 고객의 탐색 의도에 대한 반응, 적절한 오류 메시지의 사용.


⑸ 기술적 측면

■ 안정성 - 충분한 시스템 운영 인력, 각종 장애에 기술적 대비.

■ 최적화 - 기능 위주의 사이트인 경우 철저한 테스트를 거칠 것.

■ 자동화 - FAQ에 대한 질문은 자동화 프로그램으로 하는 것이 좋다.


⑹ 커뮤니티 측면

■ 활성화 - 주목 → 왕래 → 유대감 → 재방문 유도 → 이탈 방지.

■ 다양성 - 커뮤니티의 유형 : 거래, 취미, 판타지, 관계 형성.

■ 중간매개체 - 이메일, 게시판, 온라인 입력 폼.


⑺ 콘텐츠 측면

■ 내용의 우수성 - 독창성, 양질의 유익한 정보, 다양성.

■ 신속성 - 최신 정보. 

■ 이해 - 맞춤법, 리스트 태그의 사용, 한 단락에 하나의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