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도메인네이밍 전략 > 전자상거래 관리사 필기

전자상거래 관리사 필기

마케팅 인터넷 도메인네이밍 전략

페이지 정보

본문

인터넷 도메인네이밍 전략


1) 인터넷 도메인 네임의 정의와 목적

⑴ 도메인의 정의 

도메인은 웹사이트를 표현하는 인터넷 상의 주소이자 브랜드이다. 인터넷에서 클라이언트가 각종 호스트(서버, 웹사이트)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 도구이다.


⑵ 기능과 목적

원래 클라이언트는 IP 주소로 호스트에 접근할 수 있지만 IP 주소는 숫자와 점으로 만들어져 있으므로 언제나 정확하게 기억하는 것이 쉽지 않다. 그래서 도메인 네임 시스템(DNS)라는 것을 만들고 도메인과 IP 주소를 매핑시켜서 클라이언트들이 IP 주소가 아니라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따라서 도메인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편리성이다.


2) 작성 원칙

■ 재미있거나 특이해서 기억하기 쉽고 발음하기 쉬워야 한다.

■ 웹사이트의 목적이나 콘텐츠 및 특징에 잘 부합된 것이어야 한다.

■ 인지도가 높고 연상하기 쉬운 단어가 유리하다.

■ 길이는 짧으면 짧을수록 좋다.

■ 유행에 따라 도메인을 선정하는 것은 생명력이 짧을 수 있으므로 바람직하지 않다. 


3) 브랜드와 도메인의 관계 

인터넷 마케팅의 도메인 관련 사항은 기존 마케팅의 브랜드의 관련 사항과 유사하다. 실제로 도메인을 브랜드로 사용하는 닷컴기업도 많이 있고 오프라인 기업들이 인터넷 비즈니스에 진출하면서 기존의 브랜드를 도메인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


4) 도메인 등록

■ 도메인은 등록기관에 등록을 하고 유지비를 내야 사용할 수 있다.

■ co.kr 등의 한국 도메인은 인터넷진흥원(NIDA : National Internet Development Agency of Korea)에 등록하고 com, net 등의 최상위 도메인은 InterNIC에 등록한다.

■ 도메인 등록은 일반적으로 선 등록 우선주의를 택하고 있으나 각 국에서 기존 회사의 범용 브랜드는 보호해주는 판례가 계속되고 있고 그 판례를 뒷받침해주는 법률이 제정되고 있다.


5) TLD (Top Level Domain : 최상위 도메인)

⑴ 국가 코드 최상위 도메인(ccTLD : country code Top Level Domain)

세계의 각 국가들을 두자리 영문약자로 표현한 도메인을 뜻한다. 

kr(한국), jp(일본), cn(중국), in(인도) 등등등. 


⑵ 일반 최상위 도메인(gTLD : generic Top Level Domain ) 

com, net, org (등록자격 제한 없음) 

edu, gov, int, mil (등록자격 제한 있음)

biz, info, name, pro (등록자격 제한 없음)

aero, coop, museum, travel (등록자격 제한 있음)




* Kr 2단계 도메인 (=퀵돔)

NIDA(한국 인터넷 진흥원)는 2007년부터 2단계 도메인을 도입 활용하고 있다.

Kr 2단계 도메인이란 기존의 3단계 도메인 네임체계에서 한 단계를 줄인 것으로 jjum.co.kr 등에서 co를 뺀 즉 jjum.kr로 도메인 이름과 TLD인 Kr로만 이루어진 도메인을 말한다. 


* 기타 다양한 최상위 도메인이 서비스되고 있다. (추후 업데이트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