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화(Personalization) > 전자상거래 관리사 필기

전자상거래 관리사 필기

마케팅 개인화(Personalization)

페이지 정보

본문

개인화(Personalization)


개별 고객의 욕구를 전제로 하여 개별 고객의 특성에 맞는 제품, 서비스,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통칭하는 개념.


■ 규칙기반 필터링 (Rules-based Filtering) – 고객에게 질문을 하고 그 질문의 답을 개인화에 활용한다. 

■ 협업 필터링 (Collaborative Filtering) – 고객이 자발적으로 제공한 정보를 사용하여 고객을 비슷한 선호도를 가진 집단으로 나누어 그 집단 내에서 서로에게 추천하는 방식.

■ 학습 에이전트 (Learning Agent) – 고객의 활동을 관찰하고 사용자가 어떤 내용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판단하여 개인화에 활용한다. 




개인화와 고객화


개인화와 고객화는 현재는 특별한 구분 없이 혼용되기도 하고 개인화가 고객화에 비해 보다 개별적인 서비스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지만 원래는 고객화는 사용자 스스로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고 개인화는 시스템이 사용자를 관찰하여 사용자에 적합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제이콥 닐슨의 98년 정의)


고객이 제품을 구매할 때 그 제품의 디자인을 고객의 취향에 맞게 독창적으로 변형할 수 있다면 그것은 고객화라고 할 수 있고 그 제품을 만든 기업이 그 고객의 취향을 사전에 파악하고 그 고객의 취향에 맞게 독특한 디자인을 선택하는 것을 가능하게 했다면 그것은 개인화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