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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제품 - 컨텐트 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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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텐트웨어


컨텐트웨어란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인터넷에 기반을 둔 기업이나 인터넷을 이용한 기업이 인터넷을 통해 제공하는 물리적 제품, 디지털제품, 그리고 경험이나 정보 아이디어 등을 포함하는 서비스제품에 이르기까지 고객에게 제공하는 모든 가치를 말한다.


1) 물리적제품

현실 세계에 그 실체가 존재하여 직접 만져볼 수 있는 물리적 외형을 가진 것으로 오프라인상에서 거래되는 대부분의 제품이 이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① 범용제품

인터넷상에서 간단한 설명만으로도 속성, 품질 등에 대한 거의 완전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어 그 품질을 쉽게 비교 평가할 수 있는 제품군으로 이들 제품은 질과 내용 등에 큰 차이가 없어 가장 용이한 인터넷 거래 대상이 될 수 있다.


② 준범용제품

범용제품에 비해서는 제품의 질과 내용이 차별화 되어 있는 제품군으로 현재 전자 상거래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서적, 영화 등이 이 범주에 속한다.


③ 경험제품

인터넷상에서 아무리 상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하더라도 직접 눈으로 확인하거나 만져보지 않고서는 그 특징과 품질을 충분히 평가하기 어려운 제품군으로 의류, 주택, 가구, 화장품 등이 이 범주에 속한다.


④ 신뢰제품

제품에 따라 매우 다양한 가치를 지니며 고객이 경험을 해도 평가하기 어려운 제품군으로 중고차 등이 신뢰제품으로 속한다.


2) 디지털제품

디지털형태로 생산, 유통, 소비되고 저장까지 할 수 있는 모든 제품과 서비스를 의미한다.


디지털 제품의 특징


■ 비소멸성 : 영구적 또는 반영구적.

■ 수정 용이성 : 콘텐츠의 수정이 용이.

■ 재생산 용이성 : 최소한의 비용으로 재생산(복제)이 가능.

■ 경험재 : 소비자가 경험해야만 가치를 알 수 있다.

■ 수확체증 : 재생산이 용이하므로 많이 팔리면 팔릴수록 생산단가 하락.

■ 공공재 : 많은 사람들이 사용해도 재사용이 가능하며 재사용을 배제하기 힘듦.


3) 서비스제품

인터넷상에서 거래 그 자체의 목적으로 제공되거나 다른 컨텐트웨어를 편리하고 용이하게 사용하기 위해 제공되는 모든 활동으로 인터넷뱅킹, 인터넷 트레이딩, 예약서비스 등이 있다.


디지털 제품의 특징에 따른 마케팅 전략


1) 평가판 배포 전략

소프트웨어, 영화 DVD 등과 같은 디지털 제품은 경험재이다. 따라서 전체를 사용해보고 구입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DVD 영화를 본사람들이 그 DVD를 구입하는 경우가 몇 퍼센트나 되겠는가? 따라서 게임 등의 소프트웨어는 평가판 또는 베타판을 영화는 홍보용 미리보기 등을 배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2) 버저닝 (Versioning) 전략

디지털 제품은 수정이 용이하다. 따라서 소프트웨어는 주기적으로 업그레이드하여 상위 버전을 판매하거나 세분시장을 분류하여 각 세분시장의 취향이나 필요성에 따라 내용이 다른 제품을 제작하여 판매하는 것이 가능하다. 


3) 대량 개별화 전략

대량 개별화란 다수의 고객을 대상으로 그 각각에게 개별화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전의 산업에서는 맞춤 양복과 같은 소량 개별화 또는 기성복과 같은 대량 무차별화의 두 가지 형태만 존재했다. 


그러나 인터넷 비즈니스에서는 대규모의 고객을 대상으로 각각의 고객이 가진 특성과 기호에 맞춘 개별화가 가능하게 될 것이다. 특히 디지털 제품의 경우는 더욱 유리하다.


인터넷 판매에서 유리한 제품


1) 정보 중심적 제품

증권 정보 제공, 교통 정보 및 길안내(내비게이션) 제공, 연극 티켓 예매 등의 서비스. 실제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받기 위해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아니라 관련 정보를 얻기 위해 비용을 지불한다. 


2) 디지털 상품

디지털 상품 또는 디지털화된 제품은 배송이 아닌 전송(다운로드)을 통해서 판매되므로 물류시스템을 사용할 필요가 없어 그만큼 유리하다. 


3) 컴퓨터 관련 제품

인터넷 사용자는 컴퓨터 관련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이다. 따라서 컴퓨터 관련 제품에 관심이 많다. 


4) 브랜드 파워가 강한 제품

인터넷 소비자들은 쇼핑몰에 대한 신뢰성에 대해 항상 의구심을 갖게 마련이다. 제품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지 않고 화면상에 보이는 정보로 제품을 구매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브랜드 파워가 강하거나 품질이 문제가 되지 않는 제품을 주로 구매하게 된다.


5) 만기가 있는 제품

정해진 시간 내에 판매해야 하는 제품은 인터넷에서 보다 적합하다. 대상 소비자를 보다 빠른 시간에 보다 많이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비행기 티켓, 공연 티켓 등 특정한 기간내에 팔아야 하는 제품들은 인터넷 판매가 유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