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인터넷 프로모션 및 촉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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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PR 및 촉진
프로모션(Promotion)은 홍보 또는 촉진이라고 번역되며 쉽게 말하면 상품, 서비스, 기업, 이벤트 등을 대상 고객에게 가능한 모든 방법을 사용해서 알리는 것을 말한다.
1) 인터넷 프로모션의 구분
⑴ 미디어(매체) 전략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광고의 개념이다. TV, 신문, 잡지 등의 미디어에서 일정 공간을 광고의 목적으로 구매하고 그 비용을 지불한다.
⑵ 어나운스먼트 (Announcement) 전략
인터넷상에서 상대적으로 거의 비용을 들이지 않고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프로모션 방법으로 검색엔진 등록, 메일링 리스트 가입, 뉴스그룹 홍보, 배너 교환 등이 어나운스먼트 전략의 구체적인 예이다.
⑶ 판매 촉진 전략
이벤트, 바겐세일, 쿠폰 제공 등 쉽게 말해서 미끼를 던지는 호객 행위(?)
⑷ 공적 홍보(Publicity)
다양한 미디어에 광고가 아닌 보도자료를 발송하여 기사화시키는 것. 기사화될 수 있는 특정한 내용이 담겨 있어야 한다. 상대적으로 덜 알려져 있는 유형이지만 매우 중요함.
3) 인터넷 PR의 유형
⑴ 브로슈어웨어(brochureware)
소비자들에게 제품 혹은 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상호작용 없이 제공하는 사이트. 브로슈어웨어는 적은 비용으로 사이트를 구축하여 PR을 수행할 수 있는 도구이다.
⑵ 온라인 커뮤니티(On-line Community)
온라인 커뮤니티는 상대적으로 타깃팅이 잘 되어 있는 집단이므로 온라인 커뮤니티를 이용하여 회원들의 관심을 가지는 주제에 관한 자사의 관련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홍보 활동이 가능하다. 기존의 온라인 커뮤니티를 활용하는 경우도 있고 직접 만드는 경우도 있다. (예: 가수들의
⑶ 온라인 이벤트(On-line Event)
온라인 이벤트는 사용자의 관심을 유발하여 그들을 사이트로 방문하도록 하는 수단.
스타 및 유명인들과의 온라인 채팅 이벤트, 무료 이벤트, 온라인 콘테스트, 콘서트 실황 중계 등이 포함될 수 있다.
⑷ 온라인 고객 서비스
기업이 소비자들을 위해 제공하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 FAQ, Q&A 게시판, 이메일 질의 응답. 실시간 채팅. 자동화된 이메일, 이메일 응대, VOIP 등.
⑸ 뉴스 공지(press release)
다양한 언론 매체에 자사의 보도자료를 제공하는 활동. 뉴스 공지는 광고나 다른 촉진 수단에 비해서 소비자들의 신뢰가 높기 때문에 PR의 효과가 높을 수 있다.
⑹ 다양한 링크원 활용
검색엔진(포탈) 등의 다양한 웹사이트에 자사의 웹사이트의 링크를 제공하는 것.
자사의 웹사이트의 디자인이나 컨텐츠가 뛰어날 경우 효과가 높다.
⑺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공동 PR
온라인 기업이 오프라인 기업과의 공동마케팅을 하는 경우.
온라인 기업이 오프라인 방식의 마케팅을 도입해서 공동마케팅을 하는 경우.
3) 인터넷 프로모션의 장단점
⑴ 인터넷 프로모션의 장점
① 데이터베이스 활용
데이터베이스(DataBase)의 구축과 활용이 용이하여 이론적으로는 정확한 표적시장 접근이 가능
② 일대일(One to One) 대응
개별 고객의 기호와 요구를 파악한 즉시 개별 고객에게 차별화된 프로모션이 가능하다.
③ 상호작용(Interactive)
관계성을 높일 수 있다(쌍방향 의사 교환 등).
④ 측정 가능성(Measurability)
광고 효과의 측정이 쉽고 신속하므로 측정 결과에 따른 광고주의 기민한 대응이 가능하다.
⑤ 시공간적 한계가 없다
시간에 상관없이 항상 광고가 집행될 수 있으며 전 세계 어느 곳에 있는 컴퓨터라도 광고 노출이 가능하다.
⑥ 멀티미디어(Multimedia)의 활용
동영상, 음성, 이미지 등의 폭넓은 활용이 가능하므로 호응도, 관심도를 높일 수 있다.
⑵ 인터넷 프로모션의 단점
① 매체 공신력이 낮음
인터넷 프로모션은 매스미디어 프로모션에 비해 진입 장벽이 낮은 것에 비례하여 프로모션 내용에 대한 공신력도 낮다.
② 매체 선정이 쉽지 않음
수많은 웹사이트가 존재하고 또한 고객의 분포도도 넓어 표적시장(Target)에 가장 적합한 사이트를 찾기가 쉽지 않다.
③ 배너 번아웃(Banner Burnout) 현상
같은 사용자가 동일하거나 유사한 배너광고에 두 번 클릭하지 않게 되는 현상. 배너 번아웃 현상이 발생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인터넷 프로모션은 보다 다양하게 기획, 집행되어야 한다.
4) 인터넷 촉진 전략 실행
⑴ 개요
① 촉진(Promotion)
목표시장고객으로부터 기업이나 제품에 대한 우호적인 반응을 얻기 위해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활동을 의미(커뮤니케이션과정)
② 인터넷 촉진 전략 = 웹 프로모션
인터넷으로 자기 아이템(제품) 및 웹사이트를 인터넷 상에 홍보하여 구매자 및 방문자를 발굴하는 것을 말한다. 인터넷을 통한 광고를 비롯하여 판매촉진, 기업홍보, 소비자 보호, 제품설명, 제품정보 등 다양한 판매 촉진 전략이 존재한다.
인터넷 촉진활동은 국내외 다양한 고객에게 기업의 홍보와 각종 정보를 제공하며,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나 부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판매를 유도하며, 단순한 제품광고 뿐만 아니라 마케팅 전략에 따라서 각종 캠페인 정보제공이나 시장조사도 가능하며, 고객 만족 경영을 위한 도구로써 활용이 가능하며, 내부 커뮤니케이션용으로도 사용한다.
인터넷 촉진활동은 기업에서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들이 찾아와서 원하는 정보를 얻어내고 거기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다분히 쌍방향적인 것이어야 한다.
⑵ 본론
① 인터넷 촉진의 중요성
인터넷 촉진이 더욱 중요한 것은 인터넷 촉진의 결과는 새로운 촉진 또는 그 이상의 결과로 이어진다는 점이다.
② 인터넷 매체의 특성
■ 적은 비용으로 목표고객 개개인에게 도달 및 맞춤형태의 정보제공
■ 고객과의 접근성 강화
■ 도달율(reach)과 목표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는 정보의 충분성 사이의 상충
■ 개별고객에 적합한 고객맞춤 정보를 제공
■ 고객들이 적극적으로 자신의 욕구와 필요를 제시할 수 있는 쌍방향의사소통가능
■ 브랜드 인지도제고나 촉진에 대한 고객의 직접응답률이 월등
⑶ 인터넷촉진수단의 종류
① 인터넷 광고
인터넷 광고는 광고주가 적합하다고 판단하는 다른 인터넷사이트에 적정 광고료를 지불하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으로서 포털의 배너 및 검색광고 등이 포함된다.
② 인터넷 홍보
웹진 인터넷 언론매체 등에서 자사 또는 자사의 제품을 소개하여 주는 것으로 광고와는 달리 매체가 직접기사를 게제하거나 정보를 제공하여 주기 때문에 비용이 들지 않는다.
③ 인터넷 판매촉진
인터넷을 통하여 경품을 제공하거나 바겐세일, 이벤트 행사, 쿠폰제공 등으로 고객을 유인하는 제반활동.
④ 인터넷 안내정보
웹사이트의 게시판, 공지사항, 또는 e-mail , 뉴스그룹을 통한 정보제공 및 안내를 주목적으로 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