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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관리사 필기

마케팅 인터넷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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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광고 전략 실행


배너광고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인터넷 광고 그 중에서도 웹페이지 상단의 배너가 가장 흔하다.


1) 배너광고의 분류 (인터페이스)


장점

단점

텍스트 광고

로딩 속도가 매우 빠르다.

광고 카피(Copy-write)의 효과에 전적으로 의존한다.

정적(Static) 배너

용량이 적어 로딩 속도가 빠르고 제작 비용이 저렴함.

주목도와 그에 따른 클릭률이 상대적으로 낮음.

동적(Dynamic) 배너

정적 배너에 비해 주목도를 높일 수 있고 상대적으로 더 많은 메시지의 전달이 가능함.

파일 용량의 크기에 비례하여 로딩 속도가 느려지고 메시지의 양적인 면에서는 오히려 한계가 있음.

쌍방향(Interactive) 배너

상호작용을 통하여 참여도를 높일 수 있고 다양한 기능을 자체 처리할 수 있는 유연성이 있음.

제작 비용과 기간이 상대적으로 높음. 로딩 속도가 지연될 우려 높음.

 


2) 배너광고의 분류 (광고 단가의 책정 방식)


고정식(Flat Rate)

일정한 기간 동안 특정 위치에 배너가 고정.크기와 위치에 따라 광고 단가 책정

노출 기준형(Impression-Based)

실제로 고객에게 노출된 횟수를 기준으로 광고 단가를 책정

클릭 기준형(Click-Based)

배너의 클릭률을 기준으로 광고 단가를 책정

결과 기준형(Outcome-Based)

의도한 광고 목표의 결과 및 관련된 행위의 결과를 기준으로 광고 단가 책정




인터넷 광고 관련 용어


1) 제휴광고(협찬광고 : Co-Branded Contents) 

광고를 목적으로 만든 특정 웹페이지에 협찬을 통해 기업의 로고나 브랜드명을 노출하는 방법. 스폰서쉽 광고라고도 함.


2) 돌출광고(Interstitials) 

웹 서핑 중간에 잠시 튀어나오는 팝업 형태의 광고로서 틈입형 광고라고도 부른다. 광고 효과는 높지만 웹 서핑의 방해 요소가 되는 측면도 강해서 웹사이트 방문 고객의 불만도 높다.

■ 스플래시 스크린(페이지)(Splash Screen(Page)) - 클릭해야 전환됨.

■ 인터머셜(Intermercial) - 자동으로 전환됨.


3) 보상형 광고 

광고를 클릭하여 특정 내용을 보거나 해당 광고와 연결된 플러그인을 컴퓨터에 다운로드 하여 일정기준에 따라 광고를 보면 보상을 해주는 유형의 광고.


4) 리치 미디어(Rich media)

기존의 일반 배너광고에 고객의 주목을 더 이끌어내기 위하여 여러 가지 멀티미디어 요소들을 포함시킨 것. 고객의 관심 유발 효과뿐만 아니라 내용을 더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고 다양한 작업의 진행이 가능한 것 등 여러 가지 장점이 있어서 최근에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인터넷 광고 수단이다. 사용자 브라우저에 별도의 플러그인이 필요하거나 파일의 크기가 커서 다운로드에 시간이 걸리는 등의 단점도 있다.


5) ROI (Return On Investment, 투자수익률 )

투자 대비 이익을 백분율로 표시하는 것으로서 인터넷 광고에서는 지출한 광고비 대비 이익률을 뜻한다. 즉 ROI = (광고를 통해 판매한 이익 / 지출한 광고비) X 100%이다. 투자수익률은 실제 지출한 광고비에 대해 어느 정도의 수익을 올렸느냐를 평가하는 것이므로 광고 효과를 판단하는 결정적인 항목이다. 



인터넷 광고 효과 측정 기준


인터넷 마케팅의 효과를 측정하는 것을 웹트랙킹(Web Tracking), 웹측정(Web Measurement)이라고 하며 다음의 방식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히트(HIT)수

히트수란 인터넷 초기에 사용된 기준으로 웹사이트 상의 특정 파일의 다운로드 숫자를 말한다. 


2) 방문자(Visitor)수

웹사이트를 최소한의 일정한 시간 동안 방문한 경우의 수를 측정하는 방식. 시간 개념이 추가되었다.


3) 노출(View)효과

특정 웹페이지 또는 파일, 광고 등의 노출횟수를 측정하는 방식.


4) 클릭(Click)수

해당 광고를 직접적으로 클릭한 수를 측정하는 방식.


5) 상호작용(Interactive) 결과

해당 광고를 클릭하여 필요한 상품을 구매, 다운로드하거나 특정한 작업을 진행한 결과를 측정하는 방식.


인터넷 광고의 측정 단위


1) 방문형 관련 용어

⑴ 체류 시간 (Duration Time) 

세션과 유사하지만 접속 시간이 기준이 아니라 클라이언트가 실제로 이 사이트에서 웹 서핑을 하고 있는 시간을 기준으로 삼는 것. 상당히 가치 있는 광고 효과 측정 기준이 될 수 있지만 기술적인 한계가 있다. 


⑵ 방문자의 세션 (Visit/Session)

동일한 클라이언트가 웹사이트에 접속한 상태에서 기준 시간 내에 연속적으로 접속(히트)했을 때 그 접속들을 각각 다른 방문으로 보지 않고 세션 상태에 있는 동안은 하나의 방문으로 보는 것. 


⑶ 방문자 (Visitor)

접속한 클라이언트의 수. 쿠키(Cookie)를 이용하거나 로그인 등을 거치도록 유도하여 정확도를 높임.


2) 노출형 관련 용어

⑴ 페이지뷰(Page Views)

클라이언트가 웹서버에서 웹페이지를 다운로드함. 즉 해당 페이지가 웹브라우저에 보임.


⑵ 노출 횟수(Impression Count) 

배너 등의 광고가 있는 웹페이지가 다운로드되어 광고가 클라이언트의 웹브라우저에 노출된 횟수.


⑶ 애드 뷰(Ad Views) 

배너 등의 광고가 있는 웹페이지가 다운로드된 횟수이다. 


3) 클릭형 관련 용어

- 애드 클릭(Ad Click) 

클라이언트가 광고를 보고 클릭한 횟수로서 쌍방향통신이 가능한 인터넷의 장점을 잘 살린 측정 기준.


4) 상호작용(또는 구매)형 관련 용어

- 거래 수(Transaction Count) 

클릭을 통한 방문으로 실제 거래에 이른 수치. 광고 단가 책정 기준으로 삼는다면 광고주의 입장에서는 가장 확실하고 유리한 효과 측정 기준이 된다.



인터넷 광고의 가격 모델


1) PPI (Pay Per Impressions)

한 번의 노출에 대해 광고주가 지불해야 하는 비용.


2) CPM(Cost Per Mille / Cost Per Thousand Impression) 

배너광고 1000회 노출 시 소요되는 광고비. 고정식 배너 광고와는 달리 노출 횟수를 보장하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광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3) CTR(Click Through Rate, 클릭률)

페이지뷰 대비 클릭수의 비율. 즉 광고의 노출 횟수 중에서 실제 클릭한 횟수의 비율을 말한다. 클라이언트가 실제 광고를 클릭했을 때에만 광고비를 지불하는 개념이다.


4) CPC(Cost Per Click, total cost/total clicks ) 

클라이언트가 한 번 배너를 클릭할 때마다 지불해야 하는 광고비.


5) PPSU(Pay per Sign Up)

클라이언트가 광고를 클릭하여 해당 사이트로 이동한 후 회원 가입 등의 절차를 실행하면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 광고비는 일종의 커미션의 형태가 된다.


6) PPS(Pay Per Sale)

클라이언트가 광고를 클릭하여 해당 사이트로 이동한 후 상품을 다운로드하거나 구매하면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 역시 광고비는 일종의 커미션의 형태가 된다.


7) CPP / CPT (Cost per Period / Cost per Time)

기간 또는 시간을 기준으로 광고비용을 지불하는 방식,


8) CPA (Cost Per Action or Aqusition) - PPSU, PPS와 유사. 

전환, 획득 결과에 따라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

- CPS (Cost Per Sale) : 결제 - 상품 서비스 등을 구매하면 광고비를 지불하는 것. 

- CPL (Cost Per Lead) : 도달(=목적달성). 예: 회원가입, 상담신청 등이 완료되면 광고비 지불. 

- CPI (Cost Per Install) : 설치 - 앱, 프로그램의 설치가 완료되면 광고비 지불. 



인터넷 광고 효과 측정 관련 용어


1) PC-Meter

클라이언트의 컴퓨터에 PC-meter라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여 클라이언트의 웹 서핑에 대한 모든 것을 추적하는 방식으로서 가장 정확하고 완벽하지만 실제 활성화에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다.


2) 프리테스트(free test)

실제 배너광고를 하기 전에 시범 삼아 광고를 올리는 것. 


3) 클릭부스터(click booster)

클릭률이 높은 페이지에 광고 노출을 집중시켜, 광고의 클릭률을 일정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


4) 안티 번아웃(anti burn-out)

광고주가 지정한 횟수 이상으로 배너가 과도하게 노출되지 않도록 방지하는 것.


5) 클릭 스트림(click stream) 분석

클릭 스트림이란 주로 일정 시간 내에 검색광고에 대한 한 사람의 연속적인 검색흐름을 분석하는 개념이다. 검색광고뿐 아니라 다른 모든 검색에 대해서도 적용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