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고객 정보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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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정보 활용
1)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데이터베이스마케팅이란 고객의 정보로 구축한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마케팅으로서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개별고객과 일대일 대응관계를 구축한다. 불특정 다수를 겨냥한 매스마케팅과 차별화된 개념이다.
2)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특징(장점, 기대효과)
■ 개별 고객의 욕구(needs)에 따른 차별적인 마케팅 전략이 가능.
■ 우량 고객의 선택과 개별 보상 가능.
■ 고객과의 관계 형성을 가능하게 한다. → CRM으로 발전.
■ 대상 고객에 적합한 효율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할 수 있다.
■ 각종 마케팅 기법을 활용하여 고객 단위 매출을 높일 수 있다.
■ 결과를 보다 효율적인 광고 전략이나 상품기획의 수립 등에 활용이 가능함.
3)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과정
고객 정보 수집 - 고객에 관련된 각종 정보를 수집, 분류,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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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베이스 구축 - 고객 정보를 데이터베이스 파일에 기록하고 그 관계를 활용 가능하도록 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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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베이스 분석 -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를 분석하여 마케팅에 유용한 정보로 재탄생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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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베이스 마케팅 - 분석된 데이터베이스 정보를 바탕으로 마케팅에 활용.
고객정보시스템
1) 고객정보시스템의 의의
고객정보시스템(Customer Information System)이란 기업이나 점포 그리고 서비스업소의 경영전략, 판매촉진전략, 고품질서비스 개발전략, 고정 고객확보 전략 등의 여러 가지 전략을 수립하는 데 활용하기 위하여 고객으로부터 수집한 관련 정보를 체계적으로 유통되도록 기획하고 구축된 사람과 기계 그리고 절차가 상호 관련되어 있는 구조화된 복합체라고 설명할 수 있다.
고객정보시스템은 모든 전략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정확하고 가치 있는 정보를 가장 적절한 시기에 유통되도록 고객정보를 적절한 시기에 수집하고 분류, 분석, 평가하기 위하여 정보 취급자와 컴퓨터와 순서적 절차를 상호 연관시킨 구성체이다.
2) 고객정보시스템의 목적
⑴ 기업의 측면
고객 정보시스템의 이용자인 기업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얻고자 하여 구축한 정보시스템이다.
따라서 고객정보시스템의 구축 목표는 기업과 점포경영자와 관리자들이 각종 전략수립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불확실한 정보를 제거한 후에 정확하고 필요한 관련 정보를 이용자중심시스템(User Oriented System)으로 재편하는 것이다.
■ 경영자에게는 경영전략 수립의 의사결정에 정확한 판단을 하도록 영향을 주게 된다.
■ 관리자에게는 판매촉진 전략과 구매전략수립 목적에 활용되어 효과적인 촉진과 합리적인 구매를 하는 데 유익을 준다.
■ 판매원에게는 보다 더 높은 질의 친절과 서비스 그리고 다양한 서비스 개발과 실천에 활용되므로 고정고객 확보와 매출액 증대에 효익을 준다.
⑵ 고객의 측면
고객정보시스템은 고객을 위한 고객중심시스템으로서의 목적 수행도 가능한 이중목적의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고객정보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영과 관리는 결국 대고객 서비스를 위한 것이다. 고객이 제공한 정확한 정보의 양은 그 정보의 양과 질만큼의 서비스가 고객 자신에게 돌아가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스템이 구축되기 때문이다.
⑶ 고객정보시스템의 평가 기준
■ 최신성
■ 집적성
■ 분석적 정밀성
■ 시스템 권한 관리
■ 의사결정 지원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