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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소비자 행동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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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행동변수


1) 환경 특성 변수

⑴ 사회적 변수 사회계층준거집단가족 등

사회계층 소득직업재산교육 수준 등의 복합적인 요소에 의해 결정된다.

준거집단 직장동료동창친구 등의 준거집단은 소비자 행동(제품과 상표의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가족 부모는 사회적 가치와 규범을 제공하고 다른 가족들 역시 소비자 행동에 영향력이 있다.

인터넷환경에서의 여러 커뮤니티와 토론 혹은 채팅집단은 사회적 변수에 크게 영향을 받음.

 

⑵ 문화적 변수 지식신념예술도덕법률관습라이프스타일 등

사회적으로 공유되는 문화적 가치는 개인의 태도와 행동을 규제한다즉 소비자가 어떤 상황에서 적절한 생각이나 행동이 무엇인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는 것이다.

 

2) 소비자 특성 변수

성별연령결혼교육소득인터넷 접속인터넷 사용시간 및 빈도

기타 개인적이고 심리적인 여러 가지 변수가 포함.

 

3) 웹사이트 특성 변수

정보의 양 인터넷 소비자들은 적절한 양의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선호한다.

정보의 질 웹사이트 정보의 정확성과 신속한 업데이트는 웹사이트 재방문 여부를 결정하는 핵심요소

검색구조 검색구조가 효율적이고 편리해야 한다즉 네비게이션이 쉽고 편리해야 한다.

디자인 차별화되고 효과적인 웹사이트의 디자인과 레이아웃은 매우 중요한 비교대상이다.

전송속도 웹사이트의 로딩시간이 지연되는 만큼 소비자의 방문은 줄어든다멀티미디어의 지나친 활용은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Q&A, FAQ, E-Mail, UMS )을 신속하고 즉각적인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