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소비자 행동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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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행동변수
1) 환경 특성 변수
⑴ 사회적 변수 - 사회계층, 준거집단, 가족 등
사회계층 - 소득, 직업, 재산, 교육 수준 등의 복합적인 요소에 의해 결정된다.
준거집단 - 직장동료, 동창, 친구 등의 준거집단은 소비자 행동(제품과 상표의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가족 - 부모는 사회적 가치와 규범을 제공하고 다른 가족들 역시 소비자 행동에 영향력이 있다.
인터넷환경에서의 여러 커뮤니티와 토론 혹은 채팅집단은 사회적 변수에 크게 영향을 받음.
⑵ 문화적 변수 - 지식, 신념, 예술, 도덕, 법률, 관습, 라이프스타일 등
사회적으로 공유되는 문화적 가치는 개인의 태도와 행동을 규제한다. 즉 소비자가 어떤 상황에서 적절한 생각이나 행동이 무엇인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는 것이다.
2) 소비자 특성 변수
성별, 연령, 결혼, 교육, 소득, 인터넷 접속, 인터넷 사용시간 및 빈도
기타 개인적이고 심리적인 여러 가지 변수가 포함.
3) 웹사이트 특성 변수
정보의 양 - 인터넷 소비자들은 적절한 양의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선호한다.
정보의 질 - 웹사이트 정보의 정확성과 신속한 업데이트는 웹사이트 재방문 여부를 결정하는 핵심요소
검색구조 - 검색구조가 효율적이고 편리해야 한다. 즉 네비게이션이 쉽고 편리해야 한다.
디자인 - 차별화되고 효과적인 웹사이트의 디자인과 레이아웃은 매우 중요한 비교대상이다.
전송속도 - 웹사이트의 로딩시간이 지연되는 만큼 소비자의 방문은 줄어든다. 멀티미디어의 지나친 활용은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 -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Q&A, FAQ, E-Mail, UMS 등)을 신속하고 즉각적인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