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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목표시장(=표적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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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시장(=표적시장)


1) 표적시장의 정의

표적시장이란 가능한 세분 시장들 중 기업이 바람직한 성과를 예상하여 마케팅의 대상으로 삼은 세분시장을 말하고 그 마케팅을 타깃마케팅이라 한다.


2) 표적시장 선정시 고려사항 

3C (Customer, Competitor, Company)


⑴ 시장(고객)의 측면 (Customer) 

: 시장의 규모, 시장의 성장률

■ 세분시장의 규모는 적절한가?

■ 성장가능성은 높은 시장인가?

■ 세분시장의 잠재 수요량은 어느 정도인가?


⑵ 경쟁의 측면 (Competitor)

: 현재의 경쟁자, 잠재적 경쟁자

■ 세분시장 내 현재의 경쟁자의 능력은?

■ 잠재적 경쟁자의 시장 진입 가능성은?


⑶ 기업(자사)의 측면 (Comapany)

: 기업목표, 자원, 시너지 효과

■ 세분시장의 성격이 기업의 목표와 일치하는가?

■ 세분시장을 포섭하기위한 인적, 물적, 기술적 자원을 갖고 있는가?

■ 기존 브랜드를 연계 또는 확장하는 시너지효과가 가능한가? 

마이클 포터의 경쟁세력모형과 매력적인 세분시장의 조건

① 현시장내의 기존 경쟁자

기존의 경쟁 세력(타 업체)이 작고 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있는 시장.


② 잠재적 경쟁자

잠재적 경쟁 세력의 진입은 어렵고 경쟁 세력의 탈출은 쉬운 시장. 

③ 대체재(대체상품) 

대체 상품의 종류가 적고 존재하는 대체 상품의 위협도 작은 시장.


④ 공급자

원재료를 공급하는 공급업체의 주도권이 적고 협상력이 약한 시장.


⑤ 구매자

구매자의 정보력에 한계가 있고 협상력이 약한 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