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목표시장(=표적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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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시장(=표적시장)
1) 표적시장의 정의
표적시장이란 가능한 세분 시장들 중 기업이 바람직한 성과를 예상하여 마케팅의 대상으로 삼은 세분시장을 말하고 그 마케팅을 타깃마케팅이라 한다.
2) 표적시장 선정시 고려사항
3C (Customer, Competitor, Company)
⑴ 시장(고객)의 측면 (Customer)
: 시장의 규모, 시장의 성장률
■ 세분시장의 규모는 적절한가?
■ 성장가능성은 높은 시장인가?
■ 세분시장의 잠재 수요량은 어느 정도인가?
⑵ 경쟁의 측면 (Competitor)
: 현재의 경쟁자, 잠재적 경쟁자
■ 세분시장 내 현재의 경쟁자의 능력은?
■ 잠재적 경쟁자의 시장 진입 가능성은?
⑶ 기업(자사)의 측면 (Comapany)
: 기업목표, 자원, 시너지 효과
■ 세분시장의 성격이 기업의 목표와 일치하는가?
■ 세분시장을 포섭하기위한 인적, 물적, 기술적 자원을 갖고 있는가?
■ 기존 브랜드를 연계 또는 확장하는 시너지효과가 가능한가?
마이클 포터의 경쟁세력모형과 매력적인 세분시장의 조건
① 현시장내의 기존 경쟁자
기존의 경쟁 세력(타 업체)이 작고 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있는 시장.
② 잠재적 경쟁자
잠재적 경쟁 세력의 진입은 어렵고 경쟁 세력의 탈출은 쉬운 시장.
③ 대체재(대체상품)
대체 상품의 종류가 적고 존재하는 대체 상품의 위협도 작은 시장.
④ 공급자
원재료를 공급하는 공급업체의 주도권이 적고 협상력이 약한 시장.
⑤ 구매자
구매자의 정보력에 한계가 있고 협상력이 약한 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