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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다양한 마케팅 전략 - 구전/인터랙티브/퍼미션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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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전 마케팅 = Virus Marketing = Viral Marketing


사용자의 평가나 전언(傳言)을 통해서 마케팅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사용자가 제품에 대한 평가나 세일에 대한 소개 등을 오프라인의 경우는 구전으로 온라인에서는 게시판, 블로그, 미니홈피 등을 이용해서 전달하는 것이다. 온라인(=인터넷)에서 활용되는 바이러스 마케팅을 특별히 넷전마케팅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인터랙티브(Interactive) 마케팅


인터넷의 쌍방향성을 잘 살린 전략으로서 고객 관계 마케팅을 형성할 수 있는 원동력이다. 고객의 실제 구매 행동과 의견에 보다 가까이 접근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행하는 것이 목표이다. 





퍼미션(Permission) 마케팅


고객(소비자)의 사전 허락을 받은 뒤에 다양한 통신 수단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

예) 옵트인 이메일 - 사용자가 자발적으로 해당 사이트에서 발송하는 메일을 받는 것을 옵트인 이메일 (Opt-In E-mail)이라고 한다. 이 방법은 대표적인 퍼미션 마케팅(Permission Marketing)으로 배너나 스팸 메일에 비해 월등히 높은 클릭률과 쇼핑몰의 신뢰도 제고에 효과적이다.





인터럽션 마케팅(Interruption Marketing)


웹사이트 방문 고객의 의도나 목적은 상관하지 않고 웹사이트 운영자나 광고주의 임의대로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방식.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배너나 틈입형광고 등이 인터럽션 마케팅의 범주에 속한다.





풀 마케팅(Pull Marketing) 푸시 마케팅(Push Marketing)


풀 마케팅 :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고객의 의도나 목적을 잘 살펴서 가능한 한 고객의 의도에 맞게 광고를 진행하는 방식. 고객의 방문 목적에 맞추어 관심과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방향으로 프로모션을 전개한다. 


푸시 마케팅 : 고객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공격적으로 전개하는 마케팅. 스팸메일은 푸시 마케팅의 대표적인 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