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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인터넷 마케팅 믹스 (4C ~ 7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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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마케팅 믹스 (4C ~ 7C)

 

4C - Contents, Community, Commerce, Customization

6C - Contents, Community, Commerce, Customization, Connection, Communication

7C - 6C + Context : Context(배경)는 웹사이트의 디자인과 레이아웃을 의미한다. 



전통적 마케팅의 4P는 다음과 같은 시장환경(특히 인터넷 비즈니스 환경) 및 패러다임의 변화로 인해 새로운 개념(4C, 6C)의 도입이 필요하게 되었다. 

■ 제품(Product)의 구분이 모호해졌다. 

■ 가격 정책의 수립에는 소비자의 입장이 강조되었다. 

■ 유통라인이 축소 변화되었다. 

■ 대중 촉진에서 일대일 촉진으로 변화하고 있다. 



⑴ Contents(콘텐츠) 전략

인터넷에서 콘텐츠란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 및 내용을 웹사이트에서 기술적 요소와 결합시킨 것으로 모든 텍스트 및 멀티미디어적인 형태가 콘텐츠가 될 수 있다. 

6C중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으로 일반적으로 콘텐츠가 웹사이트 성공의 가장 핵심적인 열쇠이다

.

① 우수한 콘텐츠의 세 가지 속성

■ 유용성  : 정보와 서비스는 가치와 의미가 있어야 생명력이 있다.

■ 독창성 : 남들과 다른 만큼 유리하다.

■ 속보성 : 신속하고 규칙적이며 빈번한 업데이트는 매우 중요하다.


② 콘텐츠의 세 가지 고려 요소

■ 디자인 : 가독성(加讀性)이 높은 디자인이 좋은 디자인이다.

■ 기술 : 각종 기술적인 요소는 콘텐츠의 가치를 높여줄 수 있다.

■ 정보 : 고객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가치는 정보이다.

⑵ Community(커뮤니티 = 공동체) 전략

① 공동체의 중요성 

인간은 소속감과 유대감을 느끼고 싶어한다. 웹사이트에 접속하는 경우 그냥 일반적인 접속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공동체 형성을 할 수 있다면 그 웹사이트는 성공 목표에 도달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② 고객과의 관계 강화 도구 

전자상거래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는 바로 관계 형성(Relationship)이다. 마케팅의 근본 이념도 결국은 관계 형성이며 포털 등의 웹사이트도 성공의 열쇠는 결국 고객과의 관계 형성 및 강화에 있다. 공동체 전략은 이 관계 형성 및 강화를 위한 가장 중요한 전략이다.


③ 고객에 의한 고객의 재창출 효과

잘 구축되고 활발하게 활동하는 커뮤니티에 의해 확보된 고객은 다른 고객을 유도하게 된다. 


④ 고객 스스로 양질의 콘텐츠를 생성

어떤 포털사이트에서 각종 게시판이나 인터넷 클럽(카페) 등의 운영자 및 회원들이 정성을 다해 정보와 내용을 수록한다면 결국은 포털사이트의 회원들이 콘텐츠의 최종 수혜자가 되는 것이며 해당 포털은 마케팅 효과를 얻게 되는 것이다. 공동체의 구성원들의 유대감이 깊으면 깊을수록 질과 양에서 우수한 콘텐츠들이 만들어지게 된다. 


⑤ 공동체(Community) 운영 전략


운영 전략 항목

내용

차별화

전문성, 독특함

콘텐츠와 커뮤니케이션의 통합

정보와 의사소통

회원이 제공한 콘텐츠의 재창출

회원이 제공한 콘텐츠를 재구성하여 다시 돌려준다.

경쟁자와 공급자의 정보도 소유

선택의 폭을 넓혀준다.

수익 추구

인터넷 마케팅의 궁극적 목표


⑶ Commerce (상업성, 수익성) 전략

궁극적으로 기업이 인터넷 비즈니스에서 추구하는 것은 수익성이다. 인터넷 마케팅에서 수익은 일반적으로 상품 판매, 정보 및 서비스 이용료, 회비, 중개수수료, 광고료, 각종 협찬 등에 의해 발생하고 있다. (그 외에도 여러 가지 방법들이 사용되고 또한 계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⑷ Customization(고객화) 전략 

간단하게 표현하자면 방문객을 고객으로 만드는 것, 또 일반 고객을 고정 고객으로 만드는 전략이다. 그러자면 기업은 방문객 및 고객의 취향이나 기호 및 습관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한다. 


그래서 인터넷 마케팅에서는 데이터베이스의 분류와 분석을 통하여 회원 개개인의 특성을 파악하여 각 개인에게 특화된 상품 및 서비스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일대일(One to One) 마케팅과 CRM이 바로 대표적인 고객화 전략이다


⑸ Connection (연결, 관계) 전략

인터넷은 네트워크 즉 연결의 산물이다. 그래서 인터넷 마케팅에서 관계의 중요성은 지대하다. 각종 관계와 연결을 통해 많은 것들이 창조되고 개선된다.특히 파트너와의 협력 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전략적 제휴가 바로 커넥션 전략의 일환이다.




전략적 제휴의 목적(기대 효과)


■ 전체 역량 강화를 통한 시장의 확대와 매출의 증대

■ 시너지 효과 = 강점의 공유와 약점의 보완 

■ 신규 시장 진입에 따른 위험 부담의 축소, 초기 비용의 절감

■ 마케팅 비용의 절감 효과 : 회원의 공유를 통한 회원 수의 증대, 홍보 효과 증대 

■ 공동 전선 구축 효과 : 신규 진입자의 진입 장벽 강화 효과



⑹ Communication (커뮤니케이션, 의사소통) 전략 

인터넷의 중요한 특성이자 장점인 상호작용(Interactive) 및 쌍방향이라는 특징은 전자상거래 및 인터넷 마케팅에서도 매우 중요한 항목이다. 게시판 및 전자우편 등을 활용한 고객과의 끊임없는 의사소통을 통해 비로소 고객과의 관계 형성이 가능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