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마케팅과 인터넷 마케팅의 비교 > 전자상거래 관리사 필기

전자상거래 관리사 필기

마케팅 기존 마케팅과 인터넷 마케팅의 비교

페이지 정보

본문

기존 마케팅과 인터넷 마케팅의 비교 


구분

기존 마케팅

인터넷 마케팅

대상

시장(market)

소비자(consumer)

형태

제품 생산 후 소비자 탐색

소비자 탐색 후 제품 생산

생산자와 소비자

반대 입장

협력 관계

프로모션의 목적

새로운 소비자 탐색

기존의 소비자와 밀착

마케팅의 타깃

매스(대중)마케팅

DB를 활용한 일대일 마케팅

방향성

단방향 마케팅

쌍방향 마케팅

효과 측정

어려우며 비용이 많이 든다.

CTR이나 웹로그 분석 등으로 상대적으로 쉽게 측정 가능

범위

지역적 마케팅

전 세계 네트워크를 통한 Global 마케팅


특히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인터넷 마케팅은 공급자 위주의 일방적 마케팅이 아니라 소비자 위주의 관계형 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 : 동반자적 관점, 일대일 마케팅, 고객 점유율 중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