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기존 마케팅과 인터넷 마케팅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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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마케팅과 인터넷 마케팅의 비교
구분 | 기존 마케팅 | 인터넷 마케팅 |
대상 | 시장(market) | 소비자(consumer) |
형태 | 제품 생산 후 소비자 탐색 | 소비자 탐색 후 제품 생산 |
생산자와 소비자 | 반대 입장 | 협력 관계 |
프로모션의 목적 | 새로운 소비자 탐색 | 기존의 소비자와 밀착 |
마케팅의 타깃 | 매스(대중)마케팅 | DB를 활용한 일대일 마케팅 |
방향성 | 단방향 마케팅 | 쌍방향 마케팅 |
효과 측정 | 어려우며 비용이 많이 든다. | CTR이나 웹로그 분석 등으로 상대적으로 쉽게 측정 가능 |
범위 | 지역적 마케팅 | 전 세계 네트워크를 통한 Global 마케팅 |
특히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인터넷 마케팅은 공급자 위주의 일방적 마케팅이 아니라 소비자 위주의 관계형 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 : 동반자적 관점, 일대일 마케팅, 고객 점유율 중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