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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관리사 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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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과 인터넷


1) 기업의 마케팅 활동과 인터넷의 영향


⑴ 판매 확대


■ 신시장 진출 용이

■ 초기 사용자가 양질의 집단

■ 소규모 기업의 경쟁력이 강화

■ 새로운 판매경로로서의 가치

■ 기존 고객에 대한 추가 제품 판매 가능성이 확대


⑵ 고객 커뮤니케이션 


■ 일대일 마케팅이 가능

■ 시장과 고객에 대한 정보 수집이 신속하고 용이

■ 바이러스 마케팅의 효과

■ 소비자의 영향력 강화


⑶ 비용


■ 직접 마케팅(Direct Marketing)에 소요되는 비용 절감

■ 거래 비용 측면에서 효율적

■ 디지털 상품의 경우 물류 비용의 절감

■ 촉진(Promotion) 비용 절감


⑷ 사업기회


■ 인터넷 물류의 성장

■ 서비스 산업이 인터넷 시장에 흡수

■ 온라인 광고 시장의 성장

■ 기업간거래(B2B) 규모 확대


2) 소비자 행동과 인터넷 - 신소비자의 등장


■ 수동적 소비자에서 능동적 소비자로

■ 맞춤식 제품과 서비스 요구

■ 풍부한 정보에의 접근 가능

■ 제품구매와 관련된 여러 가지 비용 절감

■ 판매자의 신뢰도 중요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