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팅 전략 / 믹스 / SWOT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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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전략
1) 상황 분석
상황이란? 외부 환경과 내부 환경의 대비이다. 상황 분석이란 즉 그 대비된 상황을 분석하고 결과를 예측하는 것을 말한다. 다양한 환경 요인을 분석 요소로 사용한 여러 가지 방법이 존재하며 대표적인 것으로 SWOT 분석이 있다.
2) 마케팅 목표의 설정
마케팅 목표는 실행 가능하며 기업의 목표와 합치되는 것이어야 한다.
3) 표적 시장의 선정
시장세분화를 통한 표적시장(타깃)이 선정되고, 타깃의 규모와 특성 등이 파악되어야 한다.
4) 마케팅 믹스에 따른 마케팅 전술의 개발
마케팅 믹스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도구가 되는 것으로 4P, 4A, 6C, 4C 등이 있다.
5) 마케팅 계획의 점검 및 평가
다양한 종류의 점검 및 평가 도구가 있어야 하며 아울러 고객과의 피드백(Feedback)이 중요하다.
마케팅 믹스(4P)
⑴ 제품 (Product)
표적시장(Target Market)의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생산하고자 하는 범위의 전략으로서 브랜드, 제품의 질, 생산 규모, 형태 등 제품과 관련된 모든 것이 이 믹스의 개념에 포함된다.
⑵ 가격 (Price)
기초 가격의 책정, 할인 정책, 가격 조건, 가격 변동 등 가격과 관련된 모든 개념이다.
⑶ 유통 (Place)
유통 믹스는 판매 경로에 관한 내용으로 표적시장의 고객이 원하는 시간 및 장소에 제품이 존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이다.
⑷ 촉진 (Promotion)
표적시장의 고객을 대상으로 제품에 관한 정보를 전달하고 제품의 구입을 설득하기 위하여 동원되는 광고, 홍보, 이벤트 등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SWOT 분석
⑴ SWOT 분석의 개념
우선 기업의 내부 환경을 강점과 약점으로 분류하여 분석하고, 외부 환경을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으로 분류하여 분석한다. 그 결과를 토대로 강점 강화, 약점 보강, 기회 활용, 위협 대처 등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SWOT 분석이다.
SWOT (Strengths, Weaknesses, Opportunities, Threats) : 강점, 약점, 기회, 위협
⑵ SWOT 환경 분석
① 내부 환경 분석 - 강점과 약점
기업의 실적, 각종 자원, 조직문화, 경험 등을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다.
② 외부 환경 분석 - 기회요인과 위협요인
경쟁업체,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기술적 환경 등을 분석하여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을 분석한다.
⑶ SWOT 매트릭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