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팅의 기본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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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의 기본 개념
1) 정의
마케팅이란 시장(market)에서 교환(exchange)을 통해 고객(customer)의 필요와 욕구(need & want)를 충족시켜주면서 기업의 생존 및 성장이라는 목적을 달성하는 도구 및 정책 또는 전략이다.
극단적으로 표현하면 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장단기적인 측면에서) 마케팅은 결국 기업의 이윤 증대를 위한 각종 전략, 전술, 기획 등을 통칭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2) 마케팅과 세일즈
마케팅은 판매를 포함하여 시장조사 및 상품의 기획에서부터 생산, 물류, 고객관리, AS까지 기업의 모든 활동 영역이 마케팅과 직간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마케팅은 단순한 세일즈와는 차원이 다르다. 기업경영의 핵심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3) 마케팅 개념의 생성
[ 생산 중심 > 판매 중시 > 마케팅 도입 ]
1970년대 이전에는 기업의 관심은 생산에 있었다. 즉 어떻게 적은 비용으로 많은 상품, 좋은 상품을 생산하느냐 하는 것이 중요했다. 1970년대 이후 생산과잉과 경쟁으로 판매(Sales)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그 이후 시간이 지나면서 기업들이 단순히 일회성 판매의 개념에만 집착해서는 궁극적인 목표에 도달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서 마케팅이 도입 활용된 것이다.
4) 마케팅의 목적(역할)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적은 기업의 이윤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즉 기업의 효율적이고 창의적인 제품기획과 프로모션으로 판매율과 인지도를 높이는 것은 물론 모든 부문에서 고객의 기호와 편리를 도모하여 고객의 호응도와 재구매율을 높이는 것이다.
5) 마케팅 프로세스
① 시장세분화(VALS 또는 IVALS) -> ② 표적 시장(the target market) 선정 -> ③ 광고, 촉진전략의 수립 -> ④ 고객 데이터 수집 -> ⑤ 마케팅 활동 및 피드백 -> ⑥ 고객 관련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