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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가치사슬(value ch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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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치사슬(value chain)


가치사슬은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함에 있어서 부가가치 창출에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일련의 활동·기능·프로세스의 연계를 의미. 마이클포터교수에 의해 전략적으로 일반화된 가치사슬은 기업의 전략적 단위활동을 구분하여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 하고 원가발생의 원천 및 경쟁기업과의 현존 및 잠재적 차별화 원천(가치창출 원천)을 분석하기 위해 개발된 개념이다. 


기업이 제품의 원료를 구매하고 제품을 제조하여 구매자에게 공급하기까지의 과정에서 각각의 단계에 가치(또는 비용)이 추가되어 가치가 사슬처럼 이어지는 것을 표현. (비용에 비해 가치가 높으면 경쟁자에 비해 경쟁 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 본원적 활동 (primary activities) - 생산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부분은 가치 사슬의 본원적 활동이다. 
  • 지원 활동 (support activities) - 본원적 활동 이외의 활동. 인적자원 관리. 기술개발 등...
  • 수직적 통합 - 특정 산업내의 통합. (수평적 통합 - 다른 산업과의 통합.)
  • 거래비용(transaction costs) - 가치가 각 사슬로 이전 될 때마다 거래비용이 수반된다. 기존 경제에서는 수직적 통합을 통하여 거래비용을 축소하였으나 디지털 경제에서는 핵심역량을 제외한 기능들은 계속 아웃소싱 하는 것이 오히려 전체적인 거래 비용을 줄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분사화(分社化)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