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비즈니스 모델 (BM : Business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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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즈니스 모델의 내용
① 고객에게 전달할 가치가 순환하는 구조와 함께 여러 사업 참여자들의 역할
② 사업 참여자들이 장기적으로 누릴 수 있는 잠재적인 이익 구조
③ 사업 참여자들의 직접적인 원천 수익성을 실현하는 방법
2) 전자상거래(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분류와 특징
⑴ 수익원에 따른 분류
- 광고형 (Advertising Model) : 웹사이트 조회 수 및 배너 클릭 수 등을 근거로 한 광고 수입
- 소매점형 (e-Retailing Model) : 인터넷을 통한 직접 판매 매출
- 채널형 (Channel Model) : 자사 또는 타사의 온라인 유통망을 활용한 판매
- 제휴형 (Affiliate Model) : 배너 광고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진 경우 거래 수수료 수입
- 프랜차이즈형 (Franchise Model) : 프랜차이즈 허가에 따른 수수료
- 가입형 (Subscription Model) : 콘텐츠 이용에 따른 이용료, 가입비
⑵ 가치사슬요소의 조합과 거래 참여자의 상호작용 형태에 따른 11가지 분류 (티머스, Timmers)
⑶ 상품 전달과정과 제품 근원지에 의한 3가지 분류 (주트라, Jutla)
① 중개자형 모델 (E-broker)
공급자와 소비자 사이에서 중개자 역할을 하는 모델. 중개자형 모델은 공급체인상의 프로세스에서 재고를 통제하기 위한 인적자원, 창고, 자본 등을 필요로 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제조업자에서 소비자에게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이 전문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중개자형 모델에서 상품 공급자는 제품생산계획, 재고통제, 제조에 집중하고, 중개자(E-broker)는 마케팅 과정을 전문적으로 수행한다. 각자의 역할에 최선을 다할수록 소비자가 구매하게 되는 상품의 질은 더 우수해지기 때문에 중개자형은 소규모 기업들에게 매력적인 모델이다.
② 제조업자형 모델 (Manufacturer)
상품에 아무런 가치를 더하지 않는 즉 단순히 완성된 제품을 소비자가 원하는 적정 가격에 구입해 소비자에게 중개해주는 중개형 모델과는 달리 제조업자형 모델은 기업 내부의 자체적인 제조과정을 통해 기존의 제품에 새로운 가치를 추가한다. 이 모델은 재조합이 가능한 제품을 생산하고, 전문적인 마케팅 부서를 가지고 있으며, 세련된 소비자 서비스를 수행하는 기업에 적합한 모델이다.
③ 경매형 모델 (Auction)
공급자가 일방적으로 가격을 제시하고 그 가격에 동의하는 경우에만 매매가 이루어지는 경우와 달리 경매형(Auction) 모델은 구매자가 제품의 구입 가격을 주도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가능하다. 공급자가 그 가격에 동의하면 제품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경매 사이트에서 하는 일은 공급자와 고객을 연결하는 것이며 따라서 공급자도 고객이 된다.
이 모델의 전략은 소비자의 입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소비자에게 요금을 부과하지 않고 거래가 성사된 공급자에게 수수료를 받는다. 때문에 경매형 모델은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모델이다.
⑷ 주도자에 의한 3가지 분류 (베리맨, Berryman)
① 판매자 기반 시장
하나의 판매자와 다수의 구매자에 의해 형성된다. 판매자 중심 모델에서는 편리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요소가 된다. 즉 신속하고 편리한 구매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과 주문과정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를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다.
② 구매자 기반 시장
하나 또는 그 이상의 구매자와 다수의 판매자에 의해 형성된다. 이 모델은 주로 강력하고 잘 알려져 있는 구매자가 주도하는 경우에 효율적이다.
③ 중개자 기반 시장
중개자 기반 시장은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하는 제3자인 중개자에 의해 주도되는 모델이다. 중개자 중심 모델의 최대 목표는 윈윈전략의 추구이다. 즉 모든 구성원이 이익과 효율을 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⑸ Rappa의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
- 중개형 모델 - 교환형 , 유통, 배급형, 가상 몰형, 경매형, 역경매형, 메타 중개형, 검색 에이전트형
- 광고형 모델 - 전문 포털형, 개인화 포털형, 보상형 , 할인형, 무료형, 정보 중개형 모델, 추천 시스템형, 등록형
- 상인형 모델 - 가상 상인형, 카탈로그 상인형, 클릭 앤 모르타르형, 비트 상점형
- 제조형 모델 - 제조업체가 중간상을 거치지 않고 직접 소비자와 접촉하는 모델.
- 제휴형 모델 - 제휴 웹사이트를 방문한 고객이 광고 등의 클릭을 통해 상품을 구매하거나 회원 가입을 할 경우 일정액을 인센티브로 제공하는 모델.
- 공동체형 모델 - 이용자의 충성도(Royalty)에 기초한 자발적인 기여 모델.
- 가입/회원형 모델 - 웹사이트의 접속 자체에 요금을 지불하는 모델. 콘텐츠의 가치가 중요.
- 사용료형 모델 - 이용한 정보의 양에 따라 이용료를 지불하게 하는 모델. 정보 단위를 정확하게 계량하여 요금을 부과하는 것이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