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전자상거래 특징/장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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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의 특징
① 시간의 제약이 없다.
전자상거래는 실시간으로 언제나 접속이 가능하다. 온라인 네트워크를 이용하기 때문에 24시간 판매 및 마케팅 활동이 가능한 것이다.
② 공간의 제약이 없다.
전자상거래는 전 세계와 동시에 연결한다. 지역적인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것이 전자상거래다.
③ 가장 진보된 형태의 시장이다.
전자상거래는 기존의 어떤 시장의 형태보다도 완전 경쟁시장에 가깝다. 동일한 업종의 동일한 상품에 대해 동시에 만날 수 있는 소비자와 공급자의 숫자가 기존의 어떤 시장보다도 많다.
④ 장소의 제약이 없다.
전자상거래는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다. 어디에 있건 인터넷에 연결된 정보통신 장치만 있으면 거래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⑤ 일대일 마케팅이 용이하다.
전자상거래는 기존의 오프라인 마케팅에 비해 일대일 마케팅이 용이하다. 또한 상호작용(interactive)이 가능한 마케팅 활동을 할 수 있다.
⑥ 경제적인 마케팅이 가능하다.
전자상거래는 소요 비용 면에서 상대적으로 경제적이다. 전자상거래라고 해서 꼭 비용이 적게 든다고 할 수는 없지만 건물 임대 비용 등의 투입이 필요 없으며 인건비 등이 적게 들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이 든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전자상거래의 장단점 및 비교
⑴ 장점
① 사용의 편리성
인터넷이 연결된 컴퓨터 앞에서 마우스를 클릭하기만 하면 원스톱 쇼핑이 가능하다.
② 상품의 비교 선택이 쉽다.
오프라인 쇼핑과 달리 힘들게 걸어서 돌아다니지 않고도 정보검색을 통한 상품 비교가 가능하다(사용의 편리성과 밀접함).
③ 지역성의 극복
네트워크가 연결되어 있는 곳이라면 전 세계 어느 곳에서도 가능한 것이 전자상거래이다.
④ 시간의 제약이 없음
언제나 접속이 가능하므로 항시 서비스 및 판매가 가능하다.
⑤ 유통 단계 축소
제품의 판매가를 낮출 수 있는 요인이 된다.
⑥ 오프라인 매장(판매 장소)이 필요 없음
판매 장소의 임대비 등이 들지 않으며 판매 장소를 관리하기 위한 제반 인력이나 비용이 원천적으로 필요 없음을 의미한다.
⑦ 각종 고객 정보의 활용이 용이
고객 정보의 입수가 용이하고 신속하며 재입력이 필요 없으므로 즉시 데이터베이스 구축 등에 활용할 수 있다.
⑧ 효율적인 마케팅이 가능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일대일 마케팅이 가능할 뿐 아니라 e-CRM(고객관계관리)등으로 진일보한 고객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⑨ 소자본으로 운영 가능
극단적으로 표현하면 컴퓨터와 통신 라인을 설치할 수 있는 자본만 있어도 창업이 가능한 것이다.
⑩ 필요 재고의 축소
재고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⑵ 단점
① 정보의 바다
인터넷의 장점인 다량의 정보는 경우에 따라 오히려 단점일 수도 있다. 소비자가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시간에는 한계가 있는데 정보의 양이 지나치게 많으면 오히려 소비자의 검색시간을 늘리거나 혼란스럽게 할 뿐이다.
② 정보의 신뢰성 측정 불가
정보의 신뢰성을 측정하는 것이 어렵다. 정보의 양은 거의 무한대로 늘어나고 있는데 반해 정보의 신뢰성은 측정이 불가능한 상태가 유지되고 있다. 따라서 잘못된 정보가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계속 발생되고 있다.
③ 결제 시스템 및 보안 관련 사항
오프라인 상거래와는 달리 전자상거래에서는 결제시스템 및 보안 관련 사항들이 필수적이며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위한 가장 중요한 내용이자 해결과제이다.
④ 개인 정보 유출에 대한 고객의 불안
인터넷 이용자들은 인터넷 상에서 자기 정보를 입력하는 것에 대해 상당한 불안감과 그에 따른 거부감을 갖고 있다. 개인 정보 유출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는 것은 웹사이트의 신뢰도를 높이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