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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관리사 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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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1) 인터넷의 정의

인터넷이란 정보(Information)의 교환과 공유를 목적으로 전 세계의 수많은 컴퓨터들이 하나로 연결되는 거대한 분산 개방형 시스템으로서 TCP/IP 프로토콜(통신규약)을 사용하여 통신하는 네트워크의 네트워크(Network of Networks)이다. 인터넷은 연결(접속)로 인해 존재와 규모가 정의된다. 인터넷에 참여하는 모든 네트워크는 서로 연결됨으로써 인터넷을 구축함과 동시에 구성원으로서 참여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전자상거래의 Global e-Market(지구촌 가상 시장)이라는 개념은 결국 인터넷(=WWW)의 발전을 기반으로 한 것이다. 


2) 인터넷의 특징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는 인터넷의 발전과 깊은 관련이 있다. 인터넷의 발전이란 모든 경제 주체들이 시간과 공간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실시간으로 저비용 고효율의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⑴ 분산 개방형

인터넷은 어떤 하나의 서버에 많은 터미널들이 종속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형태가 아니라 각종 서비스를 하는 서버 시스템들과 그 서비스를 이용하는 클라이언트들이 각각 다대다(多對多)의 형태로 네트워크나 호스트의 위치에 관계없이 연결될 수 있는 매우 자유로운 형태를 가지고 있다. 


⑵ 평등성

인터넷에는 여러 가지 관련 사항을 제시하는 의견 기구들은 있지만 중앙 통제 관리 기구가 없다. 또 어떤 하나의 호스트로서의 서버가 다른 하나의 호스트로서의 클라이언트에 비해 우월한 존재가 아니다. 다만 필요한 서비스를 주고받는 상대방일 뿐이다.


⑶ 일대일 직접 접속

네트워크의 측면에서는 수많은 호스트들이 산재하여 존재하는 다대다의 형태이지만 정보의 전달이 이루어지는 접속이라는 측면에서는 서로 접속하는 두 호스트는 중간의 어느 특정한 호스트를 거치지 않는 일대일 직접 접속의 형태를 갖는다.  여기서 일대일 직접 접속이라는 의미는 물리적으로 항상 직접 접속한다는 의미가 아니다. 사실 인터넷에서 대부분의 접속은 여러 단계를 거치면서 이루어진다. 그 중간 단계의 어떤 장치가 그 접속을 연결, 유지하는 역할을 하지만 접속자체는 서버와 클라이언트간의 것이라는 의미다.


⑷ 멀티미디어

단순한 텍스트뿐만 아니라 이미지, 소리 및 동영상 등의 멀티미디어의 전송이 가능해지고 나아가 멀티미디어의 실시간(Realtime) 정보 전달이 가능해지면서 비로소 인터넷은 폭발적으로 확산되었다. 멀티미디어는 텍스트에 비해 더 쉽고 직관적이며 흥미를 유발함으로써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은 인터넷에서 보다 많은 사람들이 더욱 다양하고 많은 정보를 더욱 쉽고 신속하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⑸ 쌍방향과 실시간

인터넷은 쌍방향(Interactive) 및 실시간(Realtime) 전송이 가능하므로 텔레비전과 라디오 같은 기존의 매스미디어와는 달리 서비스를 시행하는 서버뿐만 아니라 서비스를 수용하는 클라이언트도 쉽게 즉각적인 의사 표현을 서버에 전달할 수 있다. 이러한 쌍방향, 실시간 전송 기술은 기존의 매스미디어의 서비스 형태와는 차원이 다른 장점으로서 전자상거래를 가능하게 만든 주된 기술적 요소이다.


⑹ 저비용 고효율의 글로벌 네트워크

정보의 바다라고 불리는 인터넷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네트워크 연결 비용의 지불만으로 인터넷에 연결된 전 세계의 엄청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상당히 효율성이 높은 시스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