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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경제
"디지털 경제"라는 용어는 2000년 미국 상무성이 발표한 공식 보고서 “디지털 경제 2000 (Digital Economy 2000)"에서 디지털 경제가 미국 경제에 어떤 의미를 갖는가를 분석하면서 본격적으로 화두(話頭)가 된 용어이다. 이 보고서의 요지는 디지털 경제가 미국 경제성장의 주요 원천이며 미국 경제의 성장이 동아시아 경제의 회복, 세계경제 구조 고도화 등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과 그 역할이 당분간 계속될 것이라는 것이다. 즉 디지털 경제의 중요성을 미국의 입장에서 파악한 것이다. 디지털과 인터넷의 의미는 상당히 다르지만 전자상거래 측면에서는 디지털 경제와 인터넷 경제는 크게 다른 의미라기보다는 범주의 차이라고 볼 수 있다. 디지털 경제는 디지털 기술위에서 행해지는 새로운 경제구조로서 전자상거래나 인터넷 비즈니스 또는 인터넷 경제에 비해 더 포괄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디지털 경제의 특징
1) 정보기술
디지털 경제는 인터넷이라는 네트워크상의 가상공간을 기반으로 한 정보와 지식을 자원으로 하여 구축된 것으로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교환되는 정보가 최대의 부가가치를 만들어내도록 하는 새로운 경제구조이다. 따라서 디지털 경제의 핵심은 정보기술(IT) 즉 정보와 기술인 것이다.
2) 수확체증
수확체증이란 생산량이 증가하면 증가할수록 생산량 증가에 필요한 생산 요소의 투입량이 오히려 점점 적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예: 반도체의 가격대비 속도 및 용량의 효율성이 계속 높아지는 것)
기업의 규모나 사업범위, 고객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수익이 점점 커지게 되는 현상도 수확체증의 법칙과 관련이 있다. 수확체증의 법칙이 적용되는 산업에서는 현재 시장에서 우위에 있는 기업이 계속 이길 가능성이 많아지게 된다.
디지털 경제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디지털 제품의 특징이기도한 무한 복제이다. 디지털 제품은 무한 복제가 가능한 정보지식으로서 언제나 공급이 수요에 대처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이전의 아날로그(또는 오프라인) 경제학의 근본원리인 “희소성의 법칙”과 “수확체감의 법칙”은 디지털 경제에서는 “풍요의 법칙”과 “수확체증의 법칙”에게 그 자리를 내주게 되었다.
3) 소유에서 이용으로
디지털 경제에서는 재화를 통한 욕구 충족의 개념이 소유에서 이용으로 변화한다. 특정 디지털 제품의 경우 인터넷에 연결해서 이용하는 것으로 그 제품의 가치를 다할 수도 있다. 그러한 경우 이용자는 그 디지털 제품을 소유할 이유가 없다.
디지털 시대에서는 소유보다 이용이 더 중요한 가치 충족의 수단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4) 아날로그 경제와 디지털 경제의 간략 비교
5) 개인화 (개별화, 맞춤형)
개인화(personalization)는 소량 다품종의 상품이 요구되는 디지털 경제에서 중요하게 부각되는 개념이다. 각각의 소비자, 구매자의 취향이나 욕구에 부합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는 것이다.
■ 상품의 칼라(배색)를 몇 종류로 제한하지 않고 고객이 지정하는 칼라를 적용하여 생산 공급하는 것.
■ 조립컴퓨터처럼 수많은 모듈로 구조화된 상품의 경우 소비자가 지정한 모듈로만 상품을 공급하는 것도 포함될 수 있다.
6) 네트워크 효과
네트워크 효과란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의 기존 사용자 수가 그 상품이나 서비스의 잠재 사용자에게 (그 상품이나 서비스를) 가치 있게 만드는 특성”을 말한다. 특히 디지털 경제에서 이 네트워크 효과가 더 중요한 이유는 오프라인 음식점의 경우 장소의 협소성 등 때문에 네트워크 효과가 한계가 있지만 온라인 포털,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네트워크 효과의 한계는 거의 없기 때문이다.
* 네트워크 효과와 멧칼프(Metcalfe)의 법칙
멧칼프의 법칙 - 네트워크 효과를 가진 상품이나 서비스의 전체 가치는 사용자 수의 제곱에 비례한다.
즉 기존사용자가 많은 네트워크일수록 신규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가치가 더 크므로 신규사용자를 끌어들이기 쉽고, 또한 신규사용자는 자신을 네트워크에 참가시킴으로써 네트워크를 더 유용하게(useful) 만들어 그 네트워크의 성공을 강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디지털 경제(=인터넷 경제)와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1) 시장의 변화
정보 게임 => 정보 장벽 붕괴
기존의 경제 환경에서 소비자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쉽지 않았으나 디지털 경제 환경에서는 상대적으로 제품에 대한 가격 등의 정보를 매우 쉽게 수집할 수 있다. 따라서 기존의 시장에서와 같은 판매자의 정보 독점에 의한 파워는 디지털 경제의 시장에서는 배제되거나 축소되는 것이다.
2) 소비자의 변화
소극적 소비자 (수동적) => 적극적 소비자 (참여적)
디지털 경제 환경에서 소비자는 단순히 제품을 구매하는 소극적인 자세를 탈피하여 제품에 대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경향이 있다. 기업 입장에서 소비자가 제품에 대해 적극적인 의견을 표시하는 것은 불편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소비자의 니즈(Needs)를 분석하기 위한 시장조사의 비용을 축소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의 입장에서도 부정적인 측면만 있는 것이 아니며 긍정적인 측면도 있으며 이러한 측면을 적극적으로 기업의 발전 도구로 활용하는 기업들도 늘어나고 있다.
3) 제품의 변화
단일형 => 메타(Meta)형
디지털 경제하에서 단일형 제품은 쉽게 모방 및 변형이 가능하므로 차별화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따라서 메타형 제품의 개발 및 구성이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메타형의 제품이란 기존의 제품에 추가로 다양한 부가적인 가치를 포함하여 구성된 제품을 의미한다.
* 메타 데이터 (Meta Data)
Meta는 어원상 “부가적인”이라는 의미가 강하지만 단순한 “첨부”와는 거리가 있다. 메타데이터는 오리지널 데이터에 부가되는 데이터이지만 오리지널 데이터의 관리, 활용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 디지털 카메라로 사진을 찍으면 디지털 이미지 데이터가 생성된다. 이 디지털 이미지 데이터에 사진을 찍은 날짜, 사람, 장소, 시간, 날씨 또는 GPS 신호를 이용한 위치 정보 등을 추가할 수 있는데 이때 디지털 이미지 데이터는 오리지널 데이터이며 추가된 데이터를 메타데이터로 구분할 수 있다. 메타데이터를 이용해서 수많은 디지털 이미지를 분류할 수 있으며 메타데이터의 자료를 분석하여 추후 사진을 찍을 때에 사전 정보로 활용할 수도 있다.
4) 가격의 변화
저가화, 무가화, 역가화, 탈가화 등
■ 저가화 : 정보장벽이 붕괴되어 업체들 간의 가격경쟁이 치열해짐.
■ 무가화 : 특정한 촉진 전략에 따른 회원확보 경쟁 등으로 인해 무료이메일 계정, 무료 접속, 무료 정보제공, 무료 이벤트, 무료 상품 등을 제공.
■ 역가화 : 제품의 가격을 소비자가 결정하는 가격체계. 이른바 역시장(Reverse Market)의 등장. -> 역경매.
■ 탈가화 : 가격이라는 개념을 넘어 판매자가 고객에게 무료 이상의 비용을 지불하는 체계. (광고를 보면 돈을 지불하는 것 등)
5) 유통의 변화
중간상 배제 및 재중개화(=중간상의 역할 변화 또는 새로운 형태의 중간상 탄생)
■ 중간상 배제 : Disintermediation - 기존의 중간상은 배제되거나 축소된다.
■ 재중개 : Reintermediation- 기존의 중간상은 배제되거나 축소되지만 정보중개상(informediary)과 같은 새로운 형태의 중간상이 생겨난다. - 기존의 중간상이 기업과 밀접한 연계관계가 있었다면 디지털 경제의 중간상은 소비자와 밀접한 연계관계를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6) 촉진의 변화
일방향 프로모션 => 쌍방향 프로모션
촉진분야의 가장 기본적인 변화는 쌍방향 통신이 가능하게 되어 소비자의 반응이나 의견을 즉각적으로 참고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존의 경제에서 매스미디어 광고와 관련된 소비자의 구매 모델은 AIDMA(Attention-> Interest -> Desire -> Memory -> Action)가 대표적이다. 이 모델에서는 각 단계들 사이에서 시간과 거리의 단절(간격)이 있을 수 있다.
이에 비해 디지털 경제(인터넷 경제, 전자상거래)의 구매모델은 AIDA (Attention-> Interest -> Desire -> Action)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즉시적(realtime)이고 쌍방향적인(interactive)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므로 Memory 단절이 없고 광고를 보는 즉시 그 자리(즉 광고를 보고 클릭)에서 구매가 이루어질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