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전자상거래 인프라 / 전자상거래 사업의 구성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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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인프라
1) 기술 인프라(Technical Infrastructure)
데이터 통신 관련 기술, 보안 관련 기술, 정보 처리 및 가공 관련 기술, Software 및 관련 기술
대표적인 기술 인프라 항목으로 초고속 통신망, 전자지불시스템, 전자화폐, 인증서비스등을 열거할 수 있다.
2) 기능 인프라(Functional Infrastructure)
표준 관련 사항 - 여러 가지 표준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사이버상의 전자결제와 관련된 SET(전자지불시스템의 기술표준), SSL(보안 통신 프로토콜)등이 중요한 사항이다.
3) 조직 인프라(Organizational Infrastructure)
법규, 제도, 교환 약정 - 우리나라는 상대적으로 빠른 1999년에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을 제정하였다.
4) 사회 인프라(Social Infrastructure)
거래 관행, 거래 규칙, 상거래 윤리, 상도덕
전자상거래에 대한 사회 구성원들의 의식 기반에 대한 인프라로서 현재의 대안은 전반적인 전자상거래의 신뢰성을 제고하는 것이다.
전자상거래 사업의 구성 요소
1) 사업적 요소
비즈니스 모델, 브랜드, 도메인, 제품, 마케팅 계획
2) 기술적 요소
⑴ 소프트웨어 - 네트워크 관련 소프트웨어, 사이버 몰 제작 툴(또는 관리 도구), 네트워크 플랫폼 등
⑵ 하드웨어 - 서버, 회선, 네트워크 구축, 기타 주변기기 등
⑶ 인적 자원 - 업무 범위나 업무의 양에 따라 웹 관리자의 필요 숫자가 결정됨.
3) 운영 및 관리 요소
관리 시스템(Management System) 즉 각종 관리 업무를 위한 여러 가지 시스템들이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