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전자상거래의 정의 / e-Business의 정의
페이지 정보
본문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 EC)는 “기업, 개인, 정부 등 여러 경제 주체간의 정보통신망(디지털 네트워크)을 이용한 각종 상거래” 또는 “전자적 방식을 이용하여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상거래”라 할 수 있다.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기본법”에서는 ‘전자상거래’라는 표현 대신에 ‘전자거래’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그것은 상거래가 아닌 거래도 법률의 효과에 포함하기 위한 것이다. 동법에서 전자문서는 정보처리 시스템(컴퓨터 등)에 의하여 전자적 형태로 작성, 송수신 또는 저장된 정보를 말하며 전자거래는 재화나 용역의 거래에 있어서 그 전부 또는 일부가 전자문서에 의하여 처리되는 거래를 말한다.
e-Business
e-Business는 “인터넷과 IT를 이용하여 구매 제조 유통 판매 서비스로 이어지는 비즈니스의 전 과정을 재조정하여 경영활동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며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창출하는 계획적으로 조직된 혁신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기업의 활동은 공급업자로부터 생산을 위한 원자재를 계획에 따라 구매하여 적절한 방식으로 생산한 뒤 소비자에게 판매 및 이동시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생산을 위한 원자재, 생산품, 서비스가 기업의 활동을 가로지르는 것이다.
e-Business는 바로 기업의 이러한 활동을 e-infra(e-solution)인 SCM, ERP/KM, CRM을 통해 재조정하는 것으로서 전자상거래에 비해 보다 포괄적인 개념이다. 광의의 전자상거래와 유사한 범주라고 할 수 있다.